최재기(편집국부장 / 천안지역 담당)

▲ 최재기(편집국부장 / 천안지역 담당)

천안시와 아산시의 상생협력이 각종 이견차로 뻐걱거리고 있다. 천안아산생활권행정협의회 출범 1년 10개월 여 만이다. 양 도시는 민선 6기가 출범한 2014년 9월 행정협의회를 출범시켜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노력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해묵은 갈등을 청산하고, 동반성장 모드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상징적 의미가 컸다. 행정협의회는 시티투어 공동 운영과 일자리박람회 공동개최, 시립도서관 공동사용, 시립예술단 상호방문 공연 등 17개 사항을 합의를 이끌어내는 성과도 거뒀다. 하지만 각종 현안문제와 관련해서는 실익에 눈이 멀어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천안시와 아산시 등 3개 도 12개 시·군은 올해 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 사업을 반영시키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당초 목표인 30만명의 두 배 이상인 61만명을 참여했다. 협의체의 회장을 맡은 천안시는 전체 인구에 절반, 목표치에 절반인 31만명의 서명을 받았다. 반면, 아산시는 1만5000여명에 그쳤다. 서명운동에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던 아산시는 구본영 천안시장의 동참 요청을 받고서 뒤늦게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12개 시·군이 내륙철도 타당성 개발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기로 하고, 자치단체 당 4000만원씩 부담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아산시는 이웃사촌의 협력은커녕 용역비 부담을 꺼리며 분담금을 내지 않고 있다. 양 시는 도로·교통 분야에서 가장 많은 이견차이를 보고 있다. 아산시는 2016년 전국체전 기간 중 외부인들의 이동편의를 위해서 시범적으로 천안아산 택시 공동영업구역을 지정하자고 천안시에 제안했다. 천안시는 지역택시업계의 불가 입장 등을 이유로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지난 3월 천안아산 시내버스요금 단일화에 합의하고 시행에 들어갔지만, 버스 운행구간과 횟수 감축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다. 아산시 도시계획도로인 천안불당~아산탕정 간 연결도로 개설에 합의했지만 사업 진행은 답보상태다. 아산시가 도로개설에 따른 재정 부담과 수혜자가 천안시민이라는 이유 등으로 불당~탕정 간 도로 개설을 꺼리고 있다고 한다. 양 도시가 실익의 숫자판을 튕긴 결과다. 협의체가 실익을 따지고, 민감한 사안에 대한 논의나 대화를 회피한다면, 진정한 상생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또 지역 주민의 단순 민원해결 창구의 기능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천안시와 아산시는 ‘상생’의 사전적 의미를 되새기고, 행정구역을 뛰어넘는 소통과 협력, 상생 전략을 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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