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편집국 부장/대전지역 담당)

▲ 정래수(편집국 부장/대전지역 담당)

대전 서구 도마동·복수동·정림동·가수원동 주민들의 분노를 이해한다.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의 추진 방식을 두고 이 구간의 착공 시점을 늦추려 하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노면전차(트램) 방식의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2단계로 나눠 진행할 계획이다. 1단계 사업구간은 진잠∼유성온천역으로, 2025년까지 1조원이 투입된다. 2단계는 유성온천∼진잠 구간으로 계획이 잡혔다.

시는 이 중 1단계 구간 가수원역∼서대전역 사업 시기를 변경하는 안에 대해 살피고 있다. 충청광역철도 1단계 사업 교통수요와 중복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 이에 대전시는 이 구간 트램사업 착공을 후순위로 미루는 방안에 대해 검토에 들어갔으며, 이 사실이 언론을 통해 외부에 알려지자 해당 노선 지역 주민들이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계백로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도시철도 2호선 원안사수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본보 기자에게 “계백로 구간의 착공 연기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거나 공사 이행 불능이 된다면 이로 인한 물적·정신적 피해가 막심 할 것”이라며 “계백로 인근 주민들은 원안 변경 시도로 말미암아 촉발된 지역갈등이 극에 달했다”고 분노했다.

특히 주민들이 분통을 터트리는 것은 밀실행정이다. 주민들은 충청권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 통과를 위해 도시철도 2호선 일부 노선을 배제를 결정한 사실관계와 사업 추진 과정 전면 공개를 주장하고 있다.

갈등이 심화되자 권선택 시장은 최근 시의회 본회의에서 “트램 노선의 변경 계획은 없으며 중복구간에 대한 합리적인 추진 절차와 방식을 모색 중이다. 트램사업의 특정구간 배제는 결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계백로 구간에는 지금 현재도 ‘트램 공약 당선 이후 계획변경 왠 말이냐’, ‘꼬여가는 트램 계획 시민 마음도 꼬여간다’는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즐비하게 걸려 있다. 권 시장의 발언이 근본원인은 덮어둔 일시적 미봉책이라는 것이다.

2018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첫 단추가 제대로 끼워져야 정책이 신뢰를 받아 실효를 거둘 수 있다. 잘못 끼운 첫 단추를 그대로 두고 다른 단추를 아무리 맞추려 한들 제대로 옷이 입혀질 리 있겠는가. 권선택 시장은 지역주민들의 절박한 주장을 귓전으로 흘리지 말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