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 지키려는 당연한 결과" vs "중앙당의 지방자치 간섭"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 잡음에 따른 책임을 물어 김경훈 의장을 제명 조처하기로 하면서 지역 정가가 소용돌이치고 있다.

한쪽에선 '당 지침과 의원총회 결정이라는 원칙을 지키고자 한 당연한 결과'라는 의견을, 다른 쪽에선 '지방자치권을 간섭하는 중앙당의 지나친 처사'라는 의견을 내고 있어 후폭풍이 이어질 전망이다.

더민주 중앙당 윤리심판원은 윤리심판원 회의를 통해 대전시의회 김경훈 의장에 대해 제명을, 김종천 운영위원장에 대해 당원 자격정지 1년을 각각 의결했다고 8일 밝혔다.

대전시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후반기 의장 선출과 상임위원장 후보 등록을 두고 두 쪽으로 갈라졌다.

의원총회에서 결정된 단일 후보(권중순 의원) 대신 같은 당 김경훈 의원이 투표를 거쳐 의장에 선출됐는데, 당내 이탈표에 더해 새누리당 의원 지지표를 얻은 것으로 지역 정가에서 분석했다.

전반기 산업건설위원장을 지낸 김종천 의원도 당 지침과 달리 후반기 상임위원장 출마를 강행, 당선됐다.

이들과 뜻을 같이하지 않는 더민주 소속 대전시의원들은 김 의장 측이 전반기 의장단 구성 당시 의결한 사항을 지키지 않아 당내 질서를 어지럽혔다고 말한다.

더민주 대전시의원들은 앞서 총회를 통해 '전반기 원 구성에 참여한 이들은 후반기엔 나서지 않는다'는 뜻을 모은 바 있다.

김경훈 의장은 전반기에 운영위원장을, 김종천 위원장은 전반기에 산업건설위원장을 각각 맡았는데도 후반기에 다시 원 구성에 참여하면서 더민주 의원 간 갈등의 골은 깊어졌다.

더민주 측 한 인사는 "(이번 징계는) 중앙당이 원칙을 지키고자 내린 당연한 결과"라며 "당원 자격을 박탈할 정도로 징계 수위가 세다는 건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박범계 더민주 대전시당위원장도 성명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의원총회 결정은 당원으로서 준수해야 할 추상같은 명령과 진배없는데도 이를 묵살했다"며 "자신의 자리를 위해 약속을 깨고 타당과 거래한 것이 본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한쪽에선 중앙당에서 지방자치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하는 처사라고 반발한다.

결과적으로는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원 구성을 했는데도 중징계를 내린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더해 김 의장 측은 '전반기 의장단·운영위원장 참여자의 후반기 원 구성 배제' 방침을 결정한 당시의 분위기에 대해 설명하며, 이에 대해 불복한 이유를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적극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갈등을 초래한 것에 대해 반성한다는 뜻을 밝힌 상태에서 예상보다 무거운 수위의 징계가 나와 당사자들이 수용하기 쉽지 않게 됐다"며 "재심을 통해 구제받지 못한다면 상황에 따라 지역 야권 세력의 재편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