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충남도가 연안·하구 생태복원 사업과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대책 등 지역 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 확보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도와 더민주는 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감축 등 주요 정책과 내년 정부 예산 관련 지역 현안 사업을 논의했다.

협의회에는 당에서 우상호 원내대표, 박영선 참좋은 지방정부위원장, 김현미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태년 예결위 간사,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 강훈식·김종민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도에서는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안 지사는 인사말에서 "충남은 국정 사업의 집행자로서 국정 과제를 제안하는 지방정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역의 현안이면서 대한민국 미래 과제가 될 주요 과제를 충남의 제안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했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특히 "지역 균형발전 정책과 관련해 지역과 수도권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시장 친화형 신수도권 균형발전 정책을 만들자"고 제안한 뒤 "연안·하구 생태복원 사업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사업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는 전국 53기의 석탄 화력발전소 가운데 26기가 충남에 있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한 뒤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증설 계획 철회와 친환경 LNG 발전으로의 전환 등을 제안했다.

또 산업화 시기 식량 증산 및 산업용지 확보 등을 위해 진행된 연안·하구 개발이 지금은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는 만큼 생태복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국회 차원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밖에 가뭄 등에 대비한 물 통합관리 체계 구축, 농업 직불금 제도 개선, 지방교부세 규모의 확대 및 공정성 제고 등을 주요 정책으로 채택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부 예산 반영을 요청한 사업으로는 평택·당진항 진입도로 건설,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 이차전지 관리시스템 산업기반 육성,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서천 유부도 해양생태환경 기반 조성, 장항선 복선전철 등을 설명했다.

더민주는 충남도가 요청한 주요 정책과 현안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연안·하구 생태복원 사업은 저희에게 새로운 상상력을 줬다"며 "서울로 돌아가면 즉시 법안 관련 논의를 시작해 이 사업이 갖는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실 있는 자료 준비와 제안 설명으로 충남 현황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예산은 예결위원장과 제도개선은 정책위 의장과 각각 상의해 체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