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 대통령방문 브리핑 항공산업발전 전략에 이미 포함
민선5기 청주공항민영화 반대로 제동… 신뢰추락 또 ‘책임론’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속보=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하던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내 정부지원 항공정비단지(MRO) 유치가 선도기업인 아시아나항공의 사업포기로 사실상 무산되면서 충북경자청이 국가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을 대안으로 제시한 가운데 이마저도 회의론이 일고 있다.▶8월 31일자 1면

이시종 충북지사는 청주MRO 무산과 함께 충북경자청이 청주에어로폴리스 1·2지구 부지 79만여㎡ 조성에 그간 쏟아 부은 혈세 246억원을 낭비하게 됐다는 비판에 직면하자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범위를 MRO에 국한하지 않고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항공부품제조업 등을 모두 포함한 국가항공복합산단 조성의지를 내비쳤다.

이는 지난해 12월 스타항공우주를 시작으로 지난달 세진항공까지 모두 8개 항공관련업체와 투자협약(MOU)을 체결했고 추가로 전도유망한 항공관련업체를 유치하면 대외적으로 경쟁력 있는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도 가능하다는 출구전략이었다.

하지만 이는 2010년 2월 민선4기 정우택(현 국회의원) 충북지사가 이미 추진했던 사업으로 새로울 게 없는 벤치마킹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당시 정 지사는 이명박 대통령이 청주공항을 방문한 자리에서 항공산업 발전방향에 대해 브리핑한 뒤 △수도권전철연장 △MRO사업 추진 △활주로 연장 등에 대해 적극 추진하라는 재가를 받아냈다.

정 전 지사는 곧바로 ‘청주공항 항공복합 산업단지 개발 타당성 조사’를 실시토록 했고 같은해 6월 4일 국토해양부와 MRO사업 지원협의를 마쳤다.

그해 1월 충북도는 이미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MRO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일사천리로 진행되던 청주공항 항공복합산단 조성계획은 그해 7월 민선5기 들어 이 지사가 정부의 청주공항 민영화 전제조건에 수용불가 입장(선 활성화 후 민영화)을 밝히면서 중단된 바 있다.

이 지사와 같은 당 소속의 변재일(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 의원은 같은 달 ‘청주공항 민영화 금지법’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이듬해인 2013년 1월 청주공항은 부실매각 논란 끝에 청주공항운영㈜이 잔금을 납입하지 못하면서 공항 운영권 매각 계약은 끝내 무산됐다.

KAI도 이 지사가 2014년 6.4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하면서 그해 12월 사업 대상지를 경남 사천으로 바꿨다. 충북도와 MRO투자협약을 체결한 지 4년여 만에 사업 대상지를 옮겨간 것이다.

충북도는 민선4기 KAI와 MRO투자협약을 체결한 것은 ‘2년짜리에 불과했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KAI의 한 관계자는 민선 5∽6기 들어 ‘사업부지 확보 과정의 소극적인 행정처리가 사업대상지를 변경한 사유’라고 뒤늦게 털어놨다. 충북도는 당시 “KAI의 지나친 요구안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경자청이 정비물량 확보를 위해 접촉해 온 아시아나마저 2015년 1월 MRO협약 체결 1년 8개월여 만인 지난달 26일 사업 포기의사를 밝혀 오면서 충북도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

그런데 이번엔 출구전략으로 내 놓은 항공복합산단 조성계획 마저 이미 6년여 전에 내 놨던 계획을 재탕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미래먹을거리 산업에 대한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의 안일한 대처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와 관련, 특위구성을 준비 중인 충북도의회 한 의원은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이 청주MRO사업을 대체할 사업이 없자 출구전략으로 내 놓은 항공복합산단 조성도 별반 새로울 것 없는 ‘재탕’이자 ‘말장난’에 불과했다”며 “누군가는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욱 청주국제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 사무총장은 “청주MRO사업 무산은 행정을 해야 할 지자체장이 정치를 해서 발생한 일이다”며 “정부지원이 담보돼 있는 상황에서 충북도는 청주공항 운영권 민영화를 위한 10%지분 투자도 주저하다 오늘에 이르렀고 전문성이 부족한 인사를 영입해 사단을 낸 만큼 책임을 물어 경질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