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청주항공정비(MRO)산업점검특별위원회가 가동된 지 이틀째인 지난 20일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 여건 등에 대한 현장 조사활동을 벌였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현장 보고에서 특위 의원들은 아시아나항공이 사업부지 협소로 인한 사업 타당성 부족으로 떠난 것처럼 보고자의 말만 믿고 한목소리를 냈다. 
물론 한 의원은 이를 빗대 애초부터 ‘핸드볼 경기장도 못 지을 땅에 축구장을 지을 것처럼 허위보고를 했다’고 따끔하게 꼬집기도 했다.
이날 충북경자청의 변명은 아시아나가 대형항공사 항공기 정비를 위해 16만5000㎡의 사업 부지를 원했으나 항공법 등의 규제를 받아 에어로폴리스 1지구의 가용면적은 2만1818㎡에 불과했다는 것이 요지다.
더욱이 항공법상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부지는 고도제한에 걸려 최대 25m 높이 밖에 항공기정비소를 지을 수 없는데 아시아나는 대형항공기 정비를 위해 최고 27m를 요구해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특위 의원들은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할 일이 있다. 2년 전 충북경자청이 청주에어로폴리스 부지 조성을 위한 예산확보를 위해 발표한 개발계획과 임대방식이다.
충북경자청은 청주에어로폴리스는 전투기소음 등으로 인해 MRO사업 이외에는 마뜩이 할 만한 사업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청주시 내수읍 입동·신안리 에어로폴리스 개발예정지 47만4000㎡ 중 1지구 15만3000㎡를 전액 도비(330억원)를 들여 올해 말까지 조성한 뒤 선도기업에 무상 임대한다는 계획이었다. 또 나머지 2지구 32만1000㎡는 2020년을 목표로 추후 개발한다는 구상도 밝혔었다.
심지어 1·2지구 전체를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1569억원의 사업비도 실질적인 토목공사 낙찰률 70%정도를 감안하면 충북도에서 투입하는 돈은 1100억원 정도로 추정했다.
당시 제기됐던 무상임대 논란에 대해선 부산과 진해, 경남 사천 등 남해안 벨트와 경북 영천 등에서 MRO사업을 선점한 상황에서 무상임대란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지 않고선 우량기업을 유치하는 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음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래서 충북도의회는 그해 9월 1차 추경에서 우선 1지구 부지조성 사업비를 진통 끝에 가결시킨 바 있다.
더욱이 충북경자청은 입만 열면 국토의 중심인 청주공항이야 말로 군수와 민수를 아우르는 MRO사업 최적지임을 강조해 왔다.
그런데 이제 와서 협소한 부지 문제를 운운하는 것은 그동안 충북경자청이 여론을 호도하고 도민을 우롱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 밖에 안 된다. 영충호시대 리더를 강조했던 이시종 충북지사는 ‘전쟁 중에 리더를 바꾸는 것은 더 큰 혼란을 부추기길 수 있다’며 청주MRO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의 사표를 반려했다.
그런데 제대로 된 자기성찰 없이 변명과 남 탓으로만 일관해서야 청주MRO사업이 제대로 갈 수 있을 지 의문이다.
충북도의회 청주MRO점검특위는 다음달 18∼19일 충북경자청을 방문해 3차 회의를 열고 추가로 제출받은 자료에 대한 검토 작업에 들어가는 등 앞으로의 일정이 많이 남아 있다. 우여곡절 끝에 출발한 특위인 만큼 도민들이 납득할 만한 제대로 된 특위 보고서를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