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MRO사업 쉽지만은 않다 책임론 희석…
국가 항공복합산단 지정 출구전략 가능성 홍보도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국토교통부가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출한 경남 사천시의 항공정비(MRO) 사업계획서를 보완토록 반려한데 대해 충북도가 참고용 보도자료를 내 놓아 그 속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선도기업인 아시아나항공의 사업포기로 사실상의 청주공항MRO 사업이 좌초됐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자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계획을 내 놓았다가 ‘재탕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이런 도가 최근 국토부가 배포했던 KAI의 MRO사업 계획 평가결과를 참고용 보도자료로 3일 재배포한 것을 두고 그 복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9일까지 한 달여 간 민·관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KAI의 사업계획서를 보완해 3개월 이내에 다시 제출토록 한 결과를 지난 30일 발표했다.

국토부가 KAI에 수정 보완토록 한 지시사항은 △단계별 정비기술 확보 △정비인력 수급과 교육 △정비 수요확보 관련 사항 △재원조달 방안과 미비한 투자계획 확보 방안 등이다.

이를 두고 항간에는 선도 기업이었던 아시아나의 사업포기로 청주공항MRO사업이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사실상의 경쟁관계였던 경남 사천시도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것을 적극 알려 ‘책임성 논란’을 희석시키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또 MRO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 의지를 밝힌 충북도가 다른 업체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도 KAI와 동일한 절차로 심사 평가해 지원할 수 있다는 국토부의 입장을 함께 전한 것은 정열을 재정비해 청주공항MRO사업을 재추진할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했다.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은 당초 KAI와 청주공항MRO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나 KAI가 2014년 말 이를 파기하고 경남도와 손을 잡았다.

이후 충북경자청은 아시아나를 새 파트너로 정해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내 MRO사업을 추진했으나 자금난을 겪던 아시아나가 지난 8월 26일 사업을 포기하면서 책임성 논란에 휘말렸다.

충북도의회는 MRO사업 특별점검위원회까지 가동해 그 사업성에 대해 재점검 하면서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의 경질을 요구했으나 이시종 충북지사는 전 청장의 사표를 반려하며 정공법을 쓰고 있다.

도의회 특위는 항공법 등의 규제를 받는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의 가용면적은 2만1818㎡에 불과해 대형항공기 격납고 등을 지으려던 아시아나가 요구하는 16만5000㎡의 부지면적에 턱없이 부족해 애초부터 동반추진이 불가능했다는 의견을 내 놨다.

그러나 도와 충북경자청은 청주에어로폴리스 2지구에 입주하기로 한 8개 항공관련 중소·중견기업을 기반으로 투자유치를 확대해 아시아나항공의 빈자리를 채운 뒤 국가 지정 항공복합산업단지 지정을 이끌어 내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8월 29일 이 지사는 “아시아나의 MRO사업 불참이 청주공항 MRO사업의 중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도는 MRO를 포함해 청주에어로폴리스 지구를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항공부품제조업 등 항공관련 사업 전반으로 사업범위를 확대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