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상황실 설치·농장 현지점검 등 상시 관리체계 구축

(금산=동양일보 김현신 기자)금산군은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위험이 높은 시기인 10월부터 내년 5월까지 8개월간을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보다 강도 높은 방역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비상 방역체계에 돌입하고, 축산농가의 의심축 조기 신고체계 유지와 가축질병 예찰, 소독 등 방역관리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특별방역대책기간 동안 축산관련 유관기관·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방역 취약농가 관리를 위한 전담관리 공무원을 지정, 상시 방역관리와 소독, 백신접종 등 차단방역 강화대책을 중점 추진한다.

백신구입 및 항체형성률이 저조한 농장에 대해 월1회 이상 현지점검 등 체계적인 상시 방역관리를 강화해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해 나가기로 했다.

또 금산축협 공동방제단 및 군 방역차량을 총 동원해 소규모 농가, 전통시장 등 취약요소에 대한 정기적인 소독활동을 실시하고 농가 자율방역 강화를 위해 10월 중 소독약품 3t을 공급한다.

군 관계자는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신념을 가지고 철저한 구제역 백신접종 및 농장 내·외부 소독, 외부인 및 차량 출입통제 등 차단방역을 물론 구제역·AI 의심 가축 발견 시 신속한 신고(☏1588-4060, 041-750-2583)에 철저를 기하여 ‘청정금산’ 유지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