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방자치단체와 교육기관 등이 2일 오전 일제히 시무식을 갖고 정유년 새해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올해 대전시정은 민선 6기 지난 3년간 다져온 기반을 토대로 대전의 미래 100년을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데 역점을 뒀다.
세종시는 행복도시 착공 10주년과 시 출범 5주년을 맞아 실질적 행정수도의 완성을 목표로 삼았다.
충북도는 현재를 뛰어넘어 ‘미래를 향한 충북’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의 충북’으로 나가기 위해 ‘충북미래비전 2040’과 ‘충북 세계화 전략’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충남도는 ‘도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 ‘경제위기 조기 경보시스템 구축’, ‘지역현안의 국가정책화와 안정적 도정 운영’ 등을 올해 도정 핵심과제로 정했다.
이를 위한 각양각색의 사업도 벌인다.
대전시는 올해를 ‘원자력 격상의 해’로 삼아 시민안전실 내 원자력 안전 전담조직을 설치하고 시, 자치구, 원자력안전기관, 시민단체, 정치권 등이 유기적으로 소통·협력할 수 있는 대응시스템을 구축한다.
세종시는 미래세대인 아동을 위해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아동친화도시 유니세프 인증 추진에 나섰다.
충북도는 북부권에 중부내륙권광역관광개발사업을, 중부권에 세종대왕 행궁과 국립현대미술관수장보존센터를, 남부권에 바이오 산림관련 휴양벨트를 다양하게 추진한다.
충청권은 지난해 그 어느 해보다 유난히 다사다난한 해를 보냈다.
대전도심에서 10년 만에 지진이 발생하면서 지역에 보관중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사용후 핵연료)과 하나로 원자로 등에 대한 시민 불안이 커진 한해였다.
KTX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세종시와 충북·충남 지자체간 갈등을 빚었다.
충북도는 민선 6기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청주 항공정비(MRO)단지 유치와 2조원 규모의 이란 오일머니를 오송에 유치하려던 계획이 끝내 수포로 돌아갔다.
‘축사 노예’, ‘카센터 노예’, ‘애호박 농장 노예’ 등 장애인 인권유린 사건이 잇따라 터져 충격을 안겨줬다.
정유년 새해에도 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되는 탄핵정국과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19대 대선,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 등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하고 예측하기 어렵다.
하지만 ‘연은 순풍이 아니라 역풍에 가장 높이 난다’라는 말처럼 지금의 혼란을 도약의 기회로 삼아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 때 보다 나은 대한민국, 보다 행복한 충청권을 만들 수 있다.
정유년(丁酉年) 붉은 닭띠 해가 시작됐다. 닭은 예로부터 계유오덕(鷄有五德)이라해 다섯가지 덕을 지난 동물로 여겼다. 벼슬은 ‘문(文)’, 발에 갈퀴를 가진 것은 ‘무(武)’, 적에 맞서서 감투하는 것은 ‘용(勇’, 먹을 것을 보고 서로 부르는 것은 ‘인(仁)’, 밤을 지켜 때를 잃지 않고 알리는 것은 ‘신(信)’이다. 오덕(五德)의 축복 속에 힘차게 전진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충청권 모두가 합심해 충청권 공동발전의 길, 더 큰 도약의 길을 새롭게 열어나가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