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새누리·바른정당 차례로 방문…'개헌·정치교체' 협력

(동양일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1일 대선 불출마 선언은 그야말로 전격적이었다.

이날 오후 3시 26분께 불출마 뜻을 밝히기 위해 국회 정론관에 나타나기 직전까지 반 전 총장은 새누리당·바른정당·정의당을 차례로 방문하는 일정을 계획대로 소화했다.

그뿐만 아니라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정책 분야 '좌장'을 맡기는 등 이날 오전까지도 대선캠프 전열을 새로 가다듬는 작업이 진행될 만큼, 참모진마저 눈치채지 못할 정도의 '깜짝 발표'였다.

반 전 총장이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 나타난 것은 오후 3시 26분께였다.

앞선 기자회견과 달리 이날은 기자회견 내용이 사전에 전혀 알려지지 않은 상태였다.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은 표정으로 나타났지만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으로 시작되는 기자회견문을 읽어내려가면서는 반 전 총장의 표정이 점차 무거워졌다.

특히 "정치교체를 이루고 국가통합을 이루려 했던 순수한 뜻을 접겠다는 결정을 했다"며 예상치 못한 불출마를 선언하는 대목에서는 취재진 사이에서도 탄성이 흘러나왔다. 심지어 반 전 총장이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동안 배석했던 실무 보좌진 역시 놀란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이날 반 전 총장은 참모진과 상의 없이 불출마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기자회견 직후 반 전 총장은 자신에게 몰려든 취재진에 "오늘 오전에 결정했다", "혼자 결정했다"고 짧게 답하며 취재진에 둘러싸여 국회 밖으로 빠져나왔다.

캠프의 실무 보좌진도 망연자실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외곽에서 반 전 총장을 도왔던 한 핵심 조력자는 "어안이 벙벙하고 청천벽력"이라며 "오늘 기자회견을 한다기에 캠프 전열을 새로 정비하는 만큼 새로운 마음으로 재출발한다는 말을 할 줄 알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오전 윤 전 장관에게 정책 분야의 좌장을 맡기고 여의도 대하빌딩에 약 200평 규모의 사무실 계약을 완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참모진이 대선캠프 개소에 박차를 기하고 있었다.

여기에 반 전 총장이 이날 오전부터 오후까지로 잡혀있던 새누리당·바른정당·정의당 지도부 회동 일정까지 계획대로 소화했기에, 불출마 선언은 정치권에 더욱 뜻밖이었다.

다만 이날 여야 3개 정당 지도부와 나눈 대화 속에 반 전 총장의 고뇌가 엿보이는 대목이 눈에 띄기도 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겨울엔 미끄러워서 여기저기 다니면 낙상하기 쉬워 집에 가만히 있는 게 좋다"며 듣기에 따라 반 전 총장의 모호한 정치적 입장을 꼬집는 농담을 던진 대목에서는 "허허" 웃으며 "알겠습니다"라고 받아넘겼다.

바른정당 지도부를 방문한 직후에도 바른정당 입당 여부를 묻는 취재진에 "기회가 되면 빠른 시일 내에 말씀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만났을 때도 "빨리 당에 들어가셔야 할 거 같다"라는 심 대표의 말에 "알겠습니다. 제가 빨리 결정을…"이라며 조만간 정치적 결정을 밝힐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