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당 대통령으로 당선돼도 국가 미래 놓고 의회와 협치해야"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는 6일 자신의 '대연정 언급'에 대해 선거공학적 접근이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어떠한 선거공학적 접근도 고려된 게 없다"고 일축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동계 아르바이트 대학생들과 간담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연정은) 10여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시도한 새로운 정치의 도전이고, 저는 그 새로운 정치의 도전을 지금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렇게 (연정을) 하지 않고서는 민주주의와 의회 정치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설명한 뒤 "저의 분명한 소신을 밝힌 이야기다. 선거공학적으로 하면 (내게) 아주 골치 아픈 주제"라고 털어놨다.

▲ 안희정 충남지사가 6일 오전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아르바이트 대학생과의 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또 "누가 대통령이 되든 촛불광장의 민심이 요구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놓고 의회와 협력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협력구조를 만들지 않고 나를 따라오라고 해서는 절대로 지금의 정쟁구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절반을 넘는 제1당 대통령으로 당선된다 하더라도 국가 미래를 놓고 의회와 협치해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며 "협치 형태가 대연정이 될지 소연정이 될지는 국가개혁과제를 놓고 논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지사는 대학생과 만난 자리에서도 연정에 대한 이재명 성남시장 등 야권 내부 공격을 의식한 듯 "누구라도 헌법과 법률을 위배하고 잘못을 범한 사람을 법률에 따라 처벌하는 특권이 형성되지 않는 나라로 가야 한다"며 "차기 정부는 불법행위에 대한 엄격한 수사를 통해 죄를 묻고 벌하는 의무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