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북도는 최근 국토연구원이 펴낸 연구 자료에서 4차 산업혁명 지역 수용력이 하위권이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충북도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종합 10위권에 머물러 4위를 차지한 충남지역에 비해 상실감을 느끼기에 충분할 정도다.
4차 산업혁명의 지역 수용력을 결정하는 3대 요인 가운데 하나인 인적자본 분야는 전국에서 13위를 기록해 인적 인프라 확보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4차 산업과 관련해 전국 생산액에서 지역 생산액 비율을 따지는 산업구조 특성분야는 5위를 차지해 그나마 체면치레는 했다는 분석이다. 
현대사회에서 산업의 중심은 점차 2차 산업에서 상업과 금융, 보험, 수송 등을 일컫는 3차 산업으로 이미 넘어갔고 4차와 5차 산업도 빠른 속도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4차 산업은 정보와 의료, 교육, 서비스 산업 등 지식 집약적 산업을 총망라하는 분야다.
정보·지식산업의 진전과 더불어 쓰이게 된 4차 산업이라는 용어는 문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정보·지식을 자본으로 한 기업·경제활동의 경우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구체적으로 정보 배포와 공유, 정보기술, 상담, 교육, 연구 및 개발, 금융 계획, 기타 지식 기반 서비스가 이 분야에 포함된다고 한다. 미국은 이미 국민총생산의 3분의 1이 지식산업에 종사한다고 하니 대한민국의 미래 직업군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충북도 발전의 마로미터가 될 4차 산업 분야에서 수용력이 전국 하위권이라는 연구결과는 지역 미래를 좌우하게 될 성적표를 미리 받아봤다는 점에서 향후 대책이 궁금해질 따름이다. 주목할 만한 연구결과는 4차 산업이 국내 국토공간에 미치는 영향은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축 중심 지역들이 관련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 가운데 수도권지역의 수용력이 월등히 높다는 점은 수도권 중심의 경제 성장이 가속될 것이라는 전망과 더불어 국토 불균형 심화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경부축을 중심으로 한 대도시들이 4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맞는다면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청주 분기점 유치와 연계해 목소리를 높일 여건이 조성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게 될 수도권지역과의 접근성을 높이게 될 경우 계산적으로 충북도가 손해 볼 일이 없어지게 된다. 이 같은 이유로 국토 균형발전정책 수립은 정부 몫이겠지만, 충청북도 역시 지역 수용력 강화 방안을 위한 각종 정책을 조속히 수립해야 할 것이다.
머지않아 대선이 치러지게 될 경우 대선 후보들에게 지역 수용력을 높이기 위한 각종 정책을  반드시 반영해 달라고 요구해야 할 것이다. 물론 중앙정부 차원에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 아래에서 지방정부와 보조를 맞추겠지만 지역에 맞는 대응전략은 충북도가 앞장서 선제적으로 제시해야만 우선순위에서 밀리지 않는다.
충북지역은 LG창조경제혁신센터와 오송첨복단지, 오창산단 등 기존 인프라가 잘 갖춰진 만큼 관련 산업과 연관된 지역정책 발굴과 지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4차 산업과 관련된 기업 유치와 인력수급을 비롯한 구체적인 지역경쟁력 강화 방안은 충북도가 미리미리 챙기고 심도 있는 발전방안 마련에도 속도를 내야 할 시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