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오창읍 후기리에 들어설 제2 쓰레기매립장의 매립방식을 ‘노지형’으로 추진하기로 공식화했다.
시는 매립장 공모 당시 ‘지붕형’으로 조성할 계획이었지만 입지 선정 후 ‘노지형’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예산 절감과 활용도 등에서 ‘노지형’이 효과적이란 판단에서다.
이승훈 시장은 지난 16일 시의회 25회 임시회에 참석,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제2매립장을 노지형으로 조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2매립장 추진 방향이 이미 지붕형으로 결정됐더라도 악취 등 환경 문제가 크지 않고 예산을 절감하면서도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방안이 있다면 변경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시에 따르면 2013년 제2매립장 조성계획수립 시 음식물류가 포함된 생활폐기물 매립이 예상돼 악취 확산방지를 위해 지붕형 매립시설을 계획하고 입지 후보지 공모를 했다. 하지만 2015년 7월 소각 2호기 가동 이후 가연성 폐기물의 전량소각으로 매립장에는 불연물만 매립되므로 악취발생 등 환경적 문제가 가중되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게 돼 ‘노지형’을 적극 검토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유치지역인 후기리 주민들은 ‘지붕형’보다는 ‘노지형’이 적합하다는 건의서를 지난해 11월 11일 시에 제출했고 기본계획용역 수행사도 같은 달 14일 보고회에서 시에 노지형이 적합하다는 제안을 했다. 이후 시는 조성방식에 대한 종합적 검토에 들어갔다.
시가 검토한 결과를 보면 지붕형 매립장의 사업비는 664억원이다. 24년 사용 후에는 연장이 불가능하다.
반면 노지형 사업비는 346억원이며 27년 사용할 수 있다. 113억원을 투입, 2단계 사업을 통해 26년을 연장할 수 있다. 입지로 결정된 후기리 지역은 산악지형으로 건축물(폭 158m, 길이 430m, 높이 20m)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아래로 높이 44m(아파트 20층 높이), 폭 200m정도의 거대축대(대청댐 수문규모)와 산 쪽으로 60m정도의 절개지 형성이 불가피하다.
매립 종료 후 ‘지붕형’은 건물 내 공간 활용에 어려움이 있지만 ‘노지형’은 매립 후 공원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시가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주민 간 갈등을 야기했고 시의회에서 사업비가 전액 삭감돼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현재 매립장이 들어설 예정인 오창읍 후기리 주민들은 조성 방식 변경에 찬성하고 있지만 간접 영향권에 있는 주변 마을 주민들은 악취와 침출수 발생 등을 우려해 반대하고 있다.
시가 당초 계획을 바꿔 ‘노지형’으로 조성하려면 지역적 이기주의 운운할 것이 아니라 반대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여는 등 적극 소통에 나서 청주시의 추진방향과 시민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적극 알리고 설득에 나서야 한다.
시의회도 정치적 해석에 따라 여·야 찬반으로 나뉘어 대립하기보다 ‘특별위원회’ 등을 구성해 진정 시민을 위한 방향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 뜻을 모아 가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