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제기

고금리, 고유가, 원고가 동시에 발생하는 ‘3고(高) 시대’ 진입 가능성이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일 ‘3고 시대의 진입 가능성 점검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최근 미국이 정책금리를 올리면서 글로벌 저금리 시대가 끝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의 기준금리는 변하지 않고 있지만 시장 금리는 올라가고 있다.

보고서는 한국은행이 미국의 금리인상 추세에 따라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에 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의 금리 인상에도 달러 가치는 내려가고 원화 가치는 오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에 따른 인플레이션 기대감 약화,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주요국 통화 정책의 전환 가능성 등으로 달러 약세와 원화 강세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유가는 지난해부터 상승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

최근에는 초과공급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조정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

보고서는 “달러화 약세가 계속되고 세계 경제 회복세가 견고해지면 국제유가 상승 기조가 이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3고 현상’은 한국 경제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동시에 준다.

하지만 현재처럼 내수 침체와 가계 부채가 심각한 상황에서는 부담될 수 있다고 현대경제연구원은 분석했다.

고유가는 수출 단가 상승으로 수출액이 늘어나고 원고는 가계와 기업의 구매력을 높여준다.

그러나 고금리는 가계부채 원리금 상환 부담을 키워 소비 회복을 지연시킨다.

기업도 자본 조달 비용 증가로 투자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원화가치 상승은 수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하락시키고 여행수지 등 서비스수지 적자를 키울 수 있다.

고유가는 수입액 증가로 이어져 경상수지를 악화시킬 수 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지금처럼 내수가 침체가 지속하고 수출 경기의 회복세가 미약하며 가계부채에 따른 경제의 건전성이 취약한 상황에서 3고는 내수와 수출의 회복을 저해해 경제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주 실장은 “3고 시대 진입에 대비해 펀더멘틀 강화와 시장 건전성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며 “가계부채의 적극적인 연착륙 유도와 수출제품의 비가격 경쟁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