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 괴산군수 보궐선거가 1주일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사전선거운동과 금품제공 의혹제기 등 극심한 과열·혼탁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선거초반 앞 다퉈 약속했던 공명선거는 실종돼 선거 후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
이번 보선에 출마한 정당 후보들과 무소속 주자들은 지난달 30일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전열을 정비하는 등 표심잡기 경쟁에 들어갔다.
하지만 출마자가 역대 선거 중 가장 많은 6명이 나서면서 공명선거 분위기는 실종되고 불법선거운동이 고개를 들고 있다.
후보들은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하며 학연·혈연·지연 등을 통해 높은 지지층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 막판 우세를 점하기 위해 후보자와 지지자들이 사분오열돼 상대 후보를 비방하거나 힐난하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유권자 A씨에게 20만원의 돈을 제공했다는 B후보를 조만간 조사할 계획이다.
B후보는 지난해 12월 중순께 지인이 야유회를 가면서 20만원을 빌려줬고 지난 2월 그 돈을 돌려받은 것이라며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주장이다.
문제는 이 같은 내용을 상대후보가 선거에 활용하기 위해 지지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알리면서 서로의 감정이 격해지고 있는 상태다.
B후보는 “사실을 왜곡해 마치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됐고 이미 벌금형을 받아 후보자격을 상실했다는 식의 유언비어가 나돌고 있는 문제를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맞섰다.
앞서 지난달 2일 유권자에게 전화를 걸어 특정 예비후보의 지지를 호소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전 괴산군 면장 C씨가 청주지검에 고발됐다.
이 문제 역시 선관위에서 사실여부가 밝혀져 고발대상에서 제외됐다는 것이 후보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역시도 후보들이 문제를 삼고 있다.
특히 보선 판세가 혼전 양상이 되자 후보들의 신경전도 치열하다. 예비후보 때부터 ‘군수 출마를 포기했다’, ‘경선 약속을 저버렸다’, ‘모 후보는 당선이 되더라도 문제가 될 것이다’ 등의 루머가 현재도 나돌고 있다.
투표일이 다가올수록 지지도에 민감한 후보 측의 불안 심리가 작용하면서 상대후보를 비방하는 일종의 ‘카더라’식 유언비어로 확대·재생산되는 양상이다.
이로 인해 선거가 끝나더라도 상당기간 후유증은 지속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더구나 전임 군수의 뇌물수수와 일탈행위로 실추된 괴산의 명예를 회복해야 하는 중차대한 선거에서 또다시 혼탁한 금품선거가 자행되고 있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은 괴산군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것이나 다름없다.
선거야말로 민주주의의 출발이자 꽃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그런 만큼 선거는 무엇보다 공명정대하게 치러져야 한다.
유권자들의 정치 혐오를 부추기고 크고 작은 후유증을 남기는 불법·혼탁선거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할 구태다. 이제부터라도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공명선거가 이뤄져야 한다.
후보는 물론이고 선거운동원들의 자성도 촉구한다. 유권자들도 당선만 되고 보자는 그릇된 선거문화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제몫을 다해야 한다. 무엇보다 뽑아야 할 공직 후보자와 돼서는 안 될 후보자를 분별해 소중한 한 표를 반드시 행사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