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 재·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재·보선이 치러지는 지역은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국회의원 선거구 1곳을 비롯해 기초단체장 3곳, 광역의원 7곳, 기초의원 19곳 등 30곳에 이른다.
충청권 재보선 지역은 괴산군수와 천안시의원 선거구 3곳 등 모두 4곳이다. 천안시의회는 의원 정원 22명 중 3명이 비리 등으로 낙마, 무더기 재보선을 치러야 한다.
이번 재·보선은 대통령선거 한 달 전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민심의 ‘풍향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거리유세 등을 통해 막판 표심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유권자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과 각 정당의 대선후보 선출로 전국적 관심사항에 묻혀 상대적으로 유권자 시선을 끌지 못하는 것이 이번 4.12재보선이다.
중앙이나 지방할 것 없이 대형 사건이나 정치적 흥행에 관심이 맞춰지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빚어지는 현상이다.
후보들이 차량에 확성기를 달고 연일 시가지를 누비고 인구 이동이 많은 장날을 찾아 유세에 나섰지만 반응은 신통치 않다. 후보들만 애가 탄다.
대통령 탄핵국면을 맞아 워낙 실망감과 상실감을 크게 경험한 탓에 정치 불신이 팽배해진 것이 원인이다.
재·보선은 공짜로 치러지는 것이 아니다. 유권자가 법정공휴일이 아닌 선거 날 시간을 내 투표소를 찾아 투표를 해야하고 선거비용은 주민 혈세가 투입된다. 이번 재·보선 비용으로만 12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각종 비리 등으로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물러나는 선출직 공직자를 위해 주민 혈세와 시간이 동원돼야 하는 셈이다.
선거가 막판으로 치달으면서 각 후보 진영의 말과 행동도 거칠어지고 있다. 험한 말로 범벅된 네거티브도 연일 끊이지 않고 귓전을 어지럽힌다.
‘합리적 의심’을 가질 만한 문제 제기까지 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다. 그런 거라면 원천적으로 네거티브라고 할 수도 없다. 하지만 뜬소문이나 ‘가짜뉴스’ 비슷한 것을 확인 과정도 거치지 않고 상대후보한테 옭아매는 식은 곤란하다.
네거티브 선거 후 분열된 민심을 어떻게 수습할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이런 흑색 선전성 네거티브야말로 시급히 청산해야 할 정치권의 ‘적폐’다. 유권자들이 밝은 눈으로 지혜롭게 옥석을 가려내야 한다.
괴산군수 보궐선거는 전임 군수의 중도 낙마로 실시된다는 점에서 더 이상 같은 불행이 이어져선 안 된다.
반드시 올바른 리더십을 갖춘 군수를 뽑아야 한다. 후보들이 네거티브를 한다고 유권자마저 덩달아 해선 안 된다.
유권자가 나서 나쁜 관행을 바꾼다는 의지를 갖고 지역 발전에 가장 적합한 후보가 누구인지 골라내야 한다.
무관심으로 투표를 하지 않거나 선택을 잘못하면 결국 주민만 손해다. 각 후보들은 공명정대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유권자들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