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선거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들이 앞 다퉈 협치 방안을 내놓고 있다. 대선 이후에 대비하는 ‘준비된 후보’로서 통합적 리더십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비춰진다.
물론 대선을 코앞에 두고 다급히 유권자 표심을 붙잡으려는 행보로 볼 여지도 없지 않다.
현재로서 누가 집권을 하던 여소야대의 험한 국회 지형은 불가피하다. 내 편, 네 편 갈라 높은 벽을 쌓아놓고는 한 발짝도 움직이기 어려운 게 선거 직후 맞닥뜨릴 현실이다. 뒤늦게나마 후보들이 패거리 문화를 깨는 새 정치 실험을 하겠다고 나선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지난달 28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반대세력과 패권주의 세력을 제외하고 모든 정파가 참여하는 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정당 인사들도 과감히 내각에 중용하는 ‘개혁 공동정부 로드맵’을 제시한 셈이다. 안 후보는 이날 실질적 내각 통할권을 가진 책임총리제를 실시하고 국회 추천을 거쳐 책임총리를 지명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도 후보 직속의 통합정부추진위를 통해 초당적 인재 등용, 갈등 해소 및 국가통합 목표 설정, 책임장관제 도입 등을 검토한 뒤 조만간 보고서를 낸다고 한다.
문 후보는 1차 협치대상은 국민의당, 정의당 등 기존의 야권 정당‘이라며 비 영남권 출신 총리를 거론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도 호남출신 법무부장관 등 협치 방안을 제시했다.
과거 대선과 달리 이번 조기 대선으로 당선된 대통령은 ‘궐위로 인한 선거에 의한 대통령 임기는 당선이 결정된 때부터 개시된다’는 공직선거법 14조1항에 따라 인수위 없이 바로 취임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각 후보 진영은 선거 막판 예비내각(안)을 공개해 국정운영 계획을 국민들에게 밝히는 동시에 자신의 선거운동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경선에서 경쟁했던 안희정 충남지사와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청주 출신 노영민 전 의원, 정진석(공주·부여·청양)의원, 정우택(청주 상당)의원 등이 벌써부터 총리 후보군으로 오르내린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제외한 4명의 대선 후보가 모두 영남 출신인데다 후보들마다 예비내각의 화두로 ‘통합정부’와 ‘통합정부’와 ‘대탕평’으로 삼은 만큼, 충청 출신 인사들이 차기정부 초대 총리나 비서실장을 비롯해 내각에 임명될 가능성이 크다.
후보들이 저마다 협치를 내세우고 있으나 약속이 지켜질지에 대해선 의구심이 든다. 사실 통합 다짐이 난무했다가 막상 집권한 뒤 코드정치를 고집하는 사례가 적잖 않았기 때문이다. 후보들의 협치 의지가 얼마나 확고한지는 정확히 알 길이 없다.
더욱이 대선 막판에 협치를 들고 나오는 것도 미심쩍다. 양강 구도가 무너진 상황에서 반전이 필요한 후보와 우세를 지켜내야 하는 후보가 협치 정치를 급조해 내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대선 이후 국민통합은 결코 만만치 않은 과제다. 정권 인수 기간도 없이 총리와 장관을 내정하고 국회 인사 청문 절차를 밟아야 한다. 협치를 어떻게 할지 조건을 따지고 뜸을 들여가며 협상하는 과정 자체가 여의치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 같은 사정에 비춰 국정을 신속히 정상 가동하려면 선언적 협치만 갖고는 부족하다. 협치를 하겠다고 한 마당에 실천을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