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돼 오늘부터 임기가 시작됐다.
새 대통령은 예전과는 달리 인수위원회 구성을 하지 못한 채 서둘러 내각을 구성해야 하고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그런 다음에야 비로소 정부 조직의 구색을 갖출 수 있고 산적한 현안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
새 대통령 앞에는 넘어서야 할 험난한 일정과 각종 난제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는 것은 국민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상대당 후보에 대한 거침없는 비난과 각종 가짜뉴스가 난무하며 흠집 내기에 연연했던 남은 앙금이 깨끗이 불식됐다고 볼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낙선한 후보 역시 현실정치에 몸담고 있는 정치인들이고, 소속돼 있는 정당의 정강과 정책 또한 전부 다르다.
헌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 사태에 이어 치러진 이번 대통령선거는 선거과정에서 국민들은 갈등과 분열 상황 속에서 치열한 갈등을 겪었다.
비록 민심이 갈라져 만신창이가 됐지만 어찌됐든 역사의 시계는 돌아간다는 결론 끝에 국민을 섬길 새 대통령이 선출돼 임기를 시작했다.
국민 모두는 모든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고 통합을 이루는 성공한 대통령이 되길 바랄 것이다.
대통령이 불행해지면 국가와 국민 모두는 혼돈과 분열 양상을 보이며 같이 불행해 진다는 게 당연한 이치다.
새 대통령이 원활하게 국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는 기구가 국회다.
과반수 이상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 정당이 배출한 새 대통령의 장밋빛 정책은 추진 단계부터 사사건건 국회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물론 각 정당 간 합종연횡으로 인한 인위적 정계 개편 가능성도 존재한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당분간은 새 대통령 체제 하에서 정치 세력 재편은 기대할 수 없을 게다.
촛불과 태극기로 나뉜 국민들의 분노 표출을 정치인들이 잘 봐 왔기에 섣부른 정치질서 붕괴로 이한 후폭풍을 감당해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새 대통령이 가장 중요시하게 챙겨야 할 현안은 안보 문제와 외교 분야다.
든든한 나라이어야만 존립 기반이 튼튼해지고 새 대통령이 안정적인 안보와 외교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들었던 단어가 분권과 협치다.
각 당 대선 후보들이 국민들 앞에 앞 다투어 분권과 협치를 내놓았지만, 향후 정치 일정에서는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아직은 미지수다.
정당 지지자들이 뽑은 새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뽑아준 대통령이라는 사실을 정치인들은 직시하고 국정을 뒷받침해줄 의무가 있다.
정치인들은 국민을 위한 정치를 이뤄내고 정녕 새 대통령이 추진하는 모든 분야 일들이 잘 풀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선거과정에서 불거졌던 모든 갈등과 분열을 끝내고 오늘부터 새 대통령이 분권과 협치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국민 모두와 정치인들이 합심해 성원을 보내줘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