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도로·주차 정보 등 실시간 제공

사진=교통, 버스(노선검색, 저상버스운행정보), 주차 정보 등을 제공하는 지형형교통정보시스템 홈페이지(천안시 제공)

천안시는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구축사업이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10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는 첨단교통기술을 도로, 교통시설, 대중교통 등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교통시스템이다.    

시는 국토교통부의 국비지원을 받아 12억8000만원(국비40%, 시비 60%)을 투입해 번영로, 삼성대로 등 22.3㎞ 구간에 걸쳐 지능형교통체계를 구축했다. 

세부사업으로는 교통정보도로전광표지(VMS) 4개소, 교통CCTV 14개소, 차량검지기(VDS) 4개소를 확대 구축하고, 교통정보(센터)시스템과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시스템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는 분석과정을 거쳐 홈페이지(http://its.cheonan.go.kr)에 교통정보(소통정보), 버스정보(노선검색, 저상버스운행정보), 주차정보 형태로 제공된다.     

개편된 홈페이지에서는 버스불편신고, 길 찾기 등 각종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저상버스운행정보’는 지난해 시민의 요구를 반영해 현재위치와 노선정보가 지원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천안ITS’를 검색해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홈페이지와 앱에서는 소통·영상정보, 주차정보, 저상버스 운행정보, 버스노선검색, 버스운행시간표가 제공된다. 

시는 이와 함께 버스도착정보의 정확도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에 설치된 모뎀 386대를 전량교체 했다. 

또 광역버스 정보를 제공을 위해 확보한 예산 3억5000만원(국비 40%)을 투입, 천안·안성 간 연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산시와도 14억1500만원(국비 80%, 도비 6%, 시비 14%)을 들여 2019년까지 연계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구본영 시장은 “지능형교통체계가 확대 구축됨에 따라 정확하고 신속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시민들은 온라인이나 앱으로 편리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통문화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