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상곤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 충청권 혁신학교 공동워크숍’에 참석해 혁신학교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충청권 혁신학교 공동워크숍 참석은 지난 5일 취임한 김 부총리의 첫 현장 방문이다.
이번 워크숍은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교육청이 공동 개최한 것으로 그동안의 혁신학교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혁신학교의 비전 및 청사진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충청권 교육감, 부교육감과 충청권 104개 혁신학교 교원 및 학부모 1000여명이 참석했으며 충청권 혁신학교의 성장과 실천 사례를 공유했다.
김 부총리는 “새로운 교육, 민주교육, 미래지향적 교육을 해 달라는 교육가족의 여망을 안고 민주정부가 출범했다”며 “앞으로 촛불혁명에 참여한 모든 국민의 바람을 민주적으로 구현해 나가는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열망이 민주정부 성공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필요한 교육개혁을 잘 하려면 교사와 학생 중심에 학부모가 같이 참여하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앙정부가 학교 자율권 확대와 교육자치 정신을 살릴 수 있도록 규제와 개입을 과감히 없애고 지원체제로 역학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취임과 함께 고강도 교육개혁을 예고했다. ‘특권으로 불평등하고, 경쟁 만능으로 서열화된 불행한 교육체제 변경’을 큰 틀의 교육개혁 방향으로 하고, ‘공평한 학습사회 구현’이란 목표를 제시했다.
학벌주의 해체, 무한경쟁에서 공존과 협력교육으로의 전환, 양극화·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을 당면과제로 내놓았다.
김 부총리는 교육부 출신으로 직선제를 통해 경기교육감을 두 차례 역임하며 교육행정을 경험했다.
오랫동안 교수로서 교육감으로서 일관되게 대학 민주화와 교육개혁에 몰두해 왔다.
19대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의 교육 관련 공약 입안을 총괄해온 터라 새 정부의 교육개혁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은 셈이다.
물론 교육개혁은 8월 초쯤 출범할 국가교육회의를 통해 논의될 예정이다.
김 부총리가 앞으로 추진할 교육개혁은 각론으로 들어갈수록 찬반양론으로 나뉘어 대립하는 사안들이 많아 폭발력이 강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실례로 김 부총리는 자사고·외고 문제, 특권교육의 폐해 등과 연계해 개혁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사고·외고 문제에 대해서는 학교 서열화를 심화시킨다는 지적도 있지만 무조건 폐지가 능사는 아니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주요 교육정책은 민감하고 파급력이 강한 게 현실이기 때문에 더욱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국민과 교육주체의 뜻을 제대로 담아내는 절차와 과정을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가며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 
교육 현안은 교육부와 조만간 출범할 국가교육회의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어 대통령과 경제부처를 설득하고 노동·복지 부처와 밀접하게 논의해 나가야 변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