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한국당 충북지사 후보 '인물난'
정정순·조병옥 민주당 입당…당원모집 ‘폭발적’

▲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충북도당이 20일 오후 청주S컨벤션에서 개최한 민주당·문재인정부 국가비전과 국정과제 충북설명회가 성황을 이뤘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 정치권이 지난 5월 대통령선거를 통해 뒤바뀐 여·야를 실감하고 있다.

21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내년 6.13 지방선거가 9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야당이 된 자유한국당은 충북도지사 후보감이 없어 ‘인물난’에 허덕이고 있는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벌써부터 경선을 준비할 태세다.

충북지사를 지낸 정우택(청주 상당) 한국당 원내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 “한국당의 후보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국회 출입 충북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홍준표 대표가 충북지사 후보감을 알아보라고 했지만 마땅한 인물이 없어 걱정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내에서 제기되는 재선급 의원의 도지사 후보 차출론에 대해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의원이나 이종배(충주)의원이 출마하면 당으로서는 환영하겠지만 (한국당에게 불리한 정치상황으로)당선 가능성이 낮아 고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일 한국당 충북도당위원장 취임을 한 박 의원은 “지사 선거에 출마하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하는데 (사퇴에 따른)보궐선거에서 한국당이 승리한다는 보장이 없다”며 “지사 선거에 출마해 보겠다는 생각은 해 본적이 없다”고 불출마를 공식화했다.

민주당은 이시종 지사와 오제세(청주 서원) 의원이 경선을 치를 것으로 보인다.

오 의원은 지난 13일 “나름대로 충북도정을 한 번 맡아봐야겠다는 뜻을 정했기 때문에 어차피 경선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이 지사와 당내 경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정순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가 20일 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청주시장 선거에 나서겠다는 후보가 당내에 넘쳐나는 등 벌써부터 치열한 경선이 예고되고 있다.

정 전 부지사는 2006년 민선4기 출범과 함께 충북도 경제투자본부장을 맡아 정우택 전 지사(현 한국당 원내대표)의 ‘경제특별도 충북건설’에 참모역할을 했고 박근혜정부에서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장과 새마을운동중앙회 사무총장 등 주요보직을 맡아 한국당 입당이 점쳐졌다.

하지만 민주당을 선택한 것은 당선 가능성에 무게를 둔 행보로 보인다. 5.9 대선 승리와 정당 지지율의 고공행진으로 민주당의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점치는 여론이 우세하자 한국당 대신 민주당을 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에서는 이광희 도의원이 가장 먼저 청주시장 출마를 공식화 했고, 지난 13일 민주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한범덕 전 청주시장, 김형근(원내대표 비서관) 전 충북도의회의장, 연철흠 도의원 등의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조병옥 전 충북도 행정국장도 지난달 1일 음성군수 선거 출마를 위해 민주당에 입당했다.

민주당은 역대 최대 정당지지율에 힘입어 지방선거 공천 희망자가 넘쳐나면서 지지자 등 권리당원 입당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충북도당에 따르면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은 올해 초 1만1000명 수준이었으나 지난달 말 1만9000명으로 증가한데 이어 이날 현재 2만4000명에 달한다. 올 초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날 정도로 증가세가 뚜렷하다.

지난 18일과 19일에는 하루에 500여명이 몰릴 정도로 입당 열기가 뜨거워 이달 말에는 3만명을 웃돌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 5월 대선때도 권리당원이 2000여명 증가하는 데 그쳤던 것과 비교하면 최근 입당은 폭발적 수준이다.

민주당 시·도당은 지난 13일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를 구성, 현역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대한 검증작업에 들어갔다.

중앙당 평가위가 다음 달 13일 전까지 평가기준을 마련하면 시·도당은 이를 적용해 선거 6개월 전인 오는 12월 13일 전까지 평가작업을 마친 후 내용을 공직자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등 공천기구에 전달하게 된다.

그동안 선거를 앞두고 현역에 대한 평가는 공천위원회 가동기간에 이뤄졌지만 이번에는 선거가 9개월이나 남은 상황에서 진행돼 이례적이다.

이를 두고 ‘현역에 대한 대폭적인 물갈이를 위한 신호탄’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높은 당 지지율을 믿고 비민주적 절차 등을 통해 잘못된 공천을 할 경우 후폭풍을 배제할 수 없다”며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10년 만에 집권여당이 됐지만 내년 지방선거에서 패한다면 다음 총선을 기약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