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자전거 거점도시 선정

증평 자전거 투어에 앞서 증평역에 에코레일 자전거열차를 타고 내려운 200여명의 자전거동호인들이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증평=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에 이름을 올린 증평군이 자전거 친화도시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증평군은 2010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10대 자전거 거점도시로 군 단위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었다. 거점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증평 지역 곳곳에는 충분한 자전거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증평군에는 32개소 총 연장 49.48㎞의 자전거 노선과 36개소 814대의 자전거 보관대가 설치돼 자전거를 타고 어디든 갈 수 있다.

또 2015년 증평읍 남하리에 10억원을 들여 시청각 교육장, 전시 및 체험관 등을 갖춘 어린이 자전거 교통안전교육장을 조성해 올바르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방법과 기본적인 자전거 주행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교육장에는 올해에만 총 85회의 교육을 실시해 2834명의 어린이가 다녀가는 등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뿐 만 아니라 인근 지자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 전 군민 대상 자전거 보험에 가입해 마음 놓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여건도 마련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증평인 주민이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 최고 3000만 원까지 보상 받을 수 있다. 최근까지 7년간 총 110건 930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됐다.

군은 매년 증평인삼골 축제 기간에 맞춰 증평인삼 전국산악자전거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이틀간 진행되는 이 대회에는 매년 1000여명 이상이 찾아올 정도로 그 인기가 높다.

또 군민이 참여하는 GREEN-BEST 자전거대행진 대회를 매년 개최하는 등 자전거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