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화재참사 키운 도로변 불법주차 계기로
232억 투입한 옥천군 공영주차장 정책 주목
14개소 924면·조성중인 72면까지 996대 주차
산하·유관기관 등 합치면 모두 2153대 공간확보

옥천군이 공영주차장과 유관기관 주차장을 24시간 무료로 개방해 선진적인 주차행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은 옥천군이 조성한 ‘옥천공영주차타워’ 전경.

(옥천=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29명의 고귀한 목숨을 앗아간 제천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의 원인중 하나는 도로변 불법주차가 있다. 당시 소방차가 출동했지만 도로 양 옆에 빼곡하게 들어선 주차차량들은 소방차 진입을 가로 막았고 이로 인해 초기진화에 큰 방해가 돼 참사를 키웠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제천화재 참사는 아직도 정확한 화인이 규명되지 않고 있다. 유족들은 지금까지 가족을 잃은 아픔과 슬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부상자와 민간 구조자, 소방관들은 사이렌 소리만 들려도 화들짝 놀라거나 불안·죄책감을 호소하는 등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

이처럼 도로변 불법 차량이 여론의 도마에 오른 가운데 옥천군의 공영주차장 정책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2일 옥천군에 따르면 옥천읍에는 현재 운영중인 공영주차장 14개소 924면과 조성중인 72면을 합쳐 총 996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을 마련했다. 공영주차장 조성에는 모두 232억 7600만원이 투입됐다. 또 군 산하기관 주차장 9개소 794면, 유관기관 주차장 9개소 205면 등 총 1157대를 수용할 수 있다. 이를 모두 합하면 2153대가 주차할 수 있다.

특히 옥천읍 곳곳에 건립된 공영주차장은 모두 24시간 무료로 운영돼 시내 도로불법주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면서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불법 주차에 관한한 옥천군도 다른 지역과 별반 다를 바 없다. 늘어나는 차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차장은 시내 도로를 주차장으로 전락시키고 있다.

이는 차량 홍수 시대에 대비한 도시계획을 수립하지 못한데다 ‘나만 편하면 된다는 비양심적’ 불법 주차행위가 가져온 필연적 결과다. 그래서 옥천군은 민선 5기 공약사업으로 단속과 계도를 겸한 선진 교통문화 향상을 추진해 왔다.

옥천군은 공영주차장 건립과정에서 특혜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 교통안전정책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부지매입 등을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추진, 대상지 우선 순위를 확정했다.

이렇게 연차적으로 추진한 공영주차장 확보 정책은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부족한 주차면을 확보함으로써 주민 만족도가 증대되었고 교통 체증 감소로 인한 사회적 간접 비용이 감소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불법 주·정차 차량 감소로 교통사고 위험이 줄었고 주차장 부지 선정 단계부터 사업 완료까지 주민들 의견을 반영, 주민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옥천군은 이와 함께 시가지 혼잡 구역에 주·정차 단속을 위한 CCTV를 설치하고 교통 안전이나 통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지속적인 계도로 주차 문화가 정립되고 있다.

그렇다고 옥천읍의 주차난이 완전 해소된 것은 아니다. 특히 일부 공영주차장의 경우 원룸이나 인근 상가 주인들이 장기적으로 점유하는 경우도 있어 민원을 사고 있다.

외지에서 옥천을 찾았던 A씨는 “어느 도시든 불법 주·정차로 골머리를 앓는 일이 어제 오늘의 일이 문제가 아닌데 옥천읍 곳곳에 조성된 공영주차장을 보고 놀랐다”며 “더군다나 무료로 24시간 개방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한 옥천군의 선진 주차정책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옥천군 관계자는 “민선 5기 공약사업으로 추진한 공영주차장 확보 정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 “올해 주차장 수급 실태 조사 용역을 시행, 향후 예측 가능한 장기 계획을 수립해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