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고령화 속도가 빠르다. 특히 젊은 사람들이 농촌을 떠나면서 고령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33년부터 충남지역 고령 인구가 생산가능인구를 추월하는 등 고령화가 심화할 것이란 충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최근 충남도가 발표한 '2015∼2035 충남 시·군 장래인구 추계'에 따르면 2033년이면 서천지역 노년 부양비가 100.1명에 이르고, 2034년부터는 청양과 부여도 각각 104.0명, 101.7명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

노년 부양비는 생산가능인구 100명이 부담해야 하는 65세 이상 인구를 의미한다. 즉 생산가능인구 1명당 고령자 1명을 부양해야 하는 꼴이다.

충남도내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은 2015년 15.7%(33만명)에서 2035년에는 30.2%(73만명)으로 두 배 정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15∼64세 생산가능인구 100명이 부양해야 하는 유소년·고령자 인구를 의미하는 총부양비는 2035년 기준 100명을 넘어서는 곳이 태안(103.6명), 예산(106.8명) 등 6개 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출생아 수 감소와 기대수명 증가로 충남 중위연령은 2015년 41.1세에서 2035년 51.8세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시·군별로 청양·서천이 각각 64.4세로 가장 높고, 부여·예산·금산·태안·공주는 60대, 보령·논산·홍성·서산·당진 50대 등 도내 15개 시·군 가운데 12개 시·군이 50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2000년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앞으로 2년 후인 2020년에는 고령 사회, 2030년에 초고령 사회에 도달하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하지만 이미 농촌지역은 ‘충남 시·군 장래인구 추계’에서 지적한 것처럼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지 오래다.

고령화사회는 경제적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때문에 인구 감소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다. 특히 충남의 주요 도시마저 인구가 빠른 속도로 줄고 있는 현실이 심각성을 더한다. 도내 지자체들이 인구증가 시책을 펴고 있지만 효과가 미진하다. 도내 지자체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출산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

고령화 현상에 대한 대책은 1인가구의 증가와 맞물려 있어 도시계획과 주택 대책의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

단기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고령화에 부응하는 사회 문화적 정책이나 제도 마련도 간단한 과제가 아니다. 고령화 대책과 계획이 10년, 20년 단위 장기적 관점에서 수립돼야 하는 이유이다.

이처럼 고령화에 대한 채비는 절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가 없으니 서둘러 종합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양극화와 고용불안정으로 청년들이 결혼적령기를 놓치고, 출산을 꺼리는 상황부터 해결해야 한다.

노인 대부분이 연금으로 생활이 유지되지 않아 일자리를 찾을 수밖에 없다면 복지체계와 노인 일자리 대책도 확보해야 한다. 도시마을, 농촌마을 등 공동체를 회복하는 정책도 강화해야 한다. 과연 충남도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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