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성원 의견 짓밟은 교육부는 책임져야”

(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공주대 총동창회와 공주시민들까지 나서 교육부의 무책임한 행정을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29일자 6면.

무려 47개월째 총장 공석 사태를 빚으면서 공주대의 학내 갈등이 교육부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해 11월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를 열어 김현규 총장 1순위 후보자애 대해 적격판정을 내린데 이어 최근 총장후보로 청와대에 임용제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최근 구성원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재선정 의사를 밝힌 공주대의 경우 교육부가 구성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자 총장직무대리를 비롯한 본부 보직자들이 일괄 사퇴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여기에 더해 공주대 총동창회와 일부 공주시민들까지 나서 교육부의 무책임을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

공주대 총장부재사태 공주시범시민대책위원회와 공주대 총동창회는 29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는 총장직무대리 및 본부 보직자 총사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에서 “교육부는 대학의 민주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기 위해 국립대 총장임용제도 운영개선방안을 제시했고, 공주대는 교육부가 제시한 대로 대학 구성원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해 투표 참여자의 87.7%가 김현규 후보의 총장임용제청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스스로 정한 국립대 총장임용제도 임용개선방안을 무시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총장적격후보 수용여부 투표결과가 존중될 것으로 믿고 있었던 공주대 구성원들은 교육부에 의해 구성원의 투표결과가 철저히 짓밟힌 사실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교육부는 이렇게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철저하게 짓밟아도 된다는 것인가? 문재인 정부는 반칙이 없는 공정사회를 만들라는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정부다. 군부독재정권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 현재 문재인 정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현실이 참으로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민심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배를 전복시킨다는 사실을 청와대는 직시하고 공주대 구성원의 의견을 반드시 존중해야한다. 만약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문재인 정권에 항거하겠다”고 천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