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1억여원 투입… 초·중·고 320명 대상

(홍성=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자유학기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욕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홍성군은 이달부터 지역 초·중·고생 320명 대상으로 승마인구의 저변 확대와 승마 활성화를 위한 학생승마·재활승마 체험 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키로 했다.

군에 따르면 총사업비 1억 60만원(국비 3300만원·도비 1278만원·군비 1278만원)을 들여 시행하는 이번 학생승마(299명 10회 32만원), 재활승마(21명 10회 42만원, 보험료 2만원 포함) 체험 사업은 미래 말 산업 성장에 필요한 승마 인구 저변확대와 승마 활성화 동력원 확보를 위해 시행된다.

이를 위해 군은 이달부터 세부 추진계획을 철저히 세워 각 학교별로 신청 학생을 위한 내용 시달은 물론 4월에는 희망학생 배정 및 추진 사업, 12월에는 사업 완료 및 보조금 정산 계획 등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군내 일선학교 관계자는 최근 시행되는 자유학기제는 시키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친구 간 유대관계는 물론 파트너십 강화로 일선 학교에서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학교폭력이나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승마체험 사업의 세부적 내용으로는 일반승마(초·중·고)의 경우 강습반 10명 내외로 하며 횟수는 10회, 회당 강습 시간은 약 60분(기승30분)으로 한다.

또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 승마의 경우는 의사소견서를 반드시 첨부해야 하며 횟수는 10회, 강습 시간은 60분(기승30분) 등이다.

군 관계자는 “학생승마 체험시설 대상 및 요건에는 말 산업 육성법에 따른 승마시설, 또는 체육시설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신고를 득한 승마장으로 승용마 5두 이상으로 안전모, 안전조끼, 안전등자 등 필요한 안전장구를 승마체험 인원에 비례하여 갖추고 안전요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