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조합장, 6선 연임위해 무리한 정관 변경… 폭언·보복성 인사도 감행”

대소원면 농민단체 회원들이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충주농협 조합장 전횡과 각종 위법행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대소원면 농민단체 회원들이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충주농협 조합장 전횡과 각종 위법행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 대소원면 지역 농민단체들이 농협법과 규정을 무시하고 각종 전횡을 일삼는 서충주농협 조합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소원면 9개 농민단체 회원들은 22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날로 더해가는 김병국 조합장 위법행위가 하루 속히 처리돼야 한다”며 현 조합장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현재 서충주농협은 농업과 농민을 대변하는 곳이 아니라 상식 밖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현 조합장이 6선 연임을 위해 무리하게 비상임조합장으로 정관 변경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정기총회에서 정관 변경 안건이 상정된 뒤 참석 대의원 대부분이 무기명 비밀투표를 요구했지만 이를 무시한 채 가결 선포했다”며 “격분한 대의원들 항의로 회의가 파행으로 끝났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후 총회 의사록 열람 결과 전혀 다른 내용이 기록돼 녹음 내용 열람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며 “농민단체들은 이 같은 행위를 고발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조합장 뜻에 반할 경우 폭언과 보복성 인사를 감행해 몇몇 직원들이 퇴직과 타농협 전출이 지속되고 있다”며 “관련법과 규정을 무시하고 전횡을 일삼는 현 조합장 처사를 규탄하기 위해 조만간 농협중앙회에서 항의집회를 열 계획”이라고도 했다.

이들은 올해 초 열린 정기총회 정관변경 무효와 조합장 퇴진, 임원진 사퇴, 경제사업 활성화와 RPC 재가입, 2016년 중앙회 감사결과 통보 등 각종 현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김병국 현 조합장은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그들 주장대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면 되고, 절차에 의의가 있으면 정당히 요구하면 된다”며 농민단체 회원들의 주장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농협에 정식으로 요구한 경우는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조합장이 부재 기회를 이용해 기자회견을 열어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펴는 행위는 의도적으로 조합장 망신주기”라고 밝혔다.

조합장 퇴진을 요구하는 농민단체와 정당한 방법을 무시하고 의도적 ‘망신주기’라는 현 조합장 주장이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양측이 향후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나갈지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