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연맹이 23일 충북도청에서 농민수당 지급과 남북농업교류 실현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23일 충북도청 서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수당 지급과 통일경작지 확대 등을 요구했다.

전농총연맹 충북연맹은 “이미 전남 강진군에서 농가당 70만원을 지급하고 있고, 충남도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이라는 시범사업을 실시해왔고 이를 확대하려고 하고 있다”며 “충북도에 있는 모든 농가에 연간 120만원을 지급하는데 필요한 예산은 올해 충북도 예산을 기준으로 2% 정도면 가능하고 각 시군과 예산을 분담한다면 연간 24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충북연맹은 이어 “4일 뒤 북한 최고지도자가 남한 땅을 밟아 종전선언과 평화체제 논의가 시작됐다”며 “충북도는 2008년 '충북도 남북농업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2012년 남북교류를 민간 차원의 다양한 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해 이 조례를 폐지한 뒤 ‘충북도 남북교류협력조례’를 다시 만들었으며, 이들 조례에 따라 현재 20억8000만 원을 기금으로 마련했지만 이 기금은 조성된 지 9년이 되도록 한 푼도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충북도는 지난 시기에 추진했던 것을 확대해 남북농업교류를 재개하기 위한 준비에 임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충북연맹은 또 “전농충북도연맹이 매년 실시하고 있는 통일경작지를 전 시·군으로 확대하고, 이 쌀이 올 해에는 반드시 북한으로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