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공모학교 등 성과중심 정책
전담부서 부재 등 추진동력 부족
“교사 관계·경험·권리 존중 필요”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충북지역 놀이정책이 미흡해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마을배움길연구소는 ‘어린이 놀이 헌장’ 선포 3주년을 맞아 전국 시·도교육청의 놀이정책 분석 결과를 내놨다.

연구소는 올해 초부터 3차례에 걸쳐 각 시·도교육청에 △교육감의 놀이정책 추진 의지 △관련 예산 △교사 연수 운영 △놀이 시설 △학부모 참여 여부 △모범 사례 등에 대해 질의했다. 답변을 토대로 연구소는 충북도교육청의 놀이정책이 놀이를 살리기보다는 왜곡시키고, 나아가 놀이를 파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도교육청의 올해 놀이정책 추진 편성 예산은 3억2174만원으로 놀이사업단 운영과 놀이문화조성지원공모사업 등에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예산 중 놀이터 기설 개보수·시설, 교구·교재 구입예산은 학교자체예산인 관계로 확인할 수 없었고, 실내 놀이 공간 마련계획도 없었다.

놀이정책을 담당하는 전담부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도교육청은 유초등교육과가 총괄하며, 체육보건안전과가 관련 부서로 협업해 놀이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 때문에 담당공무원은 놀이정책 업무 외에 다른 교육업무를 병행해야 한다.

연구소는 현재 도교육청이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와 신규 교사 연수에 놀이시간을 정규 교육과정으로 배치하고, 저경력 교사들을 위한 놀이연수를 지역별로 진행하는 것은 “훌륭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교사 연수를 ‘원격연수’로 하는 것에 대해서는 “놀이의 본질을 모른다는 것”이라며 “연구학교, 공모학교 등 성과 중심의 놀이정책은 놀이를 파괴하고, 교사를 힘들게 한다”고 꼬집었다.

연구소는 “자발적인 교사로부터 출발, 학교로 확산되도록 해야 놀이가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다”며 “교사들의 자원과 힘을 믿고 관계, 경험, 요구, 권리를 존중하는 등 놀이정책의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