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후보는 23일 '아동수당 10만원 추가 지급' 공약을 발표했다.

이는 아동의 양육을 국가와 사회에서 책임져야 하는 데 ‘향후 지급수준인 10만 원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판단 아래 도가 실질적인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양 후보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한 여성·체육·국방산업 분야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오는 9월부터 전국 6세 미만 아동에 지급하는 문재인 정부의 아동수당 10만원에 충남형 아동수당 10만원을 더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양 후보는 '아동수당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31개국에서 이미 시행 중이며, 저는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는 처음으로 아동수당 법안을 대표발의했다'며 '아동수당 지급은 단순한 저출산 대책이 아닌 가사노동의 가치를 사회적으로 인정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충남 12개월 미만 어린이 1만8천명을 대상으로 시행할 경우 예산은 216억원 정도 들 것으로 추산된다.

그는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 '예산만 보고 공약을 발표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따라 지방재정권이 강화되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후보는 또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지원을 위한 충남여성회관 설치, 천안서 전국 규모의 3·1 운동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 육군사관학교 충남 이전 등을 공약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