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상의 ,대전지방 국세청장 초청 감담회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청주상공회의소(회장 이두영)는 24일 S컨벤션 3층 회의실에서 양병수 대전지방국세청장 초청,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관내 기업들에게 국세청의 다양한 정책을 홍보, 전파하고 기업경영에 유익한 세무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세정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울러 기업현장의 세무관련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명정보기술 이명재 대표이사는 성실납세자를 대상으로 현재 납부세액이 1억원 이상인 경우에 사용가능한 세금포인트 사용기준을 완화하고, 또한 포인트가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에는 모범납세자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길 건의했다.

㈜원건설 김민호 회장은 현재 매출 1000억 이하 법인으로 제한돼 있는 성실납세협약제도 적용대상을 확대해 더 많은 중소 중견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

충청에너지서비스(주) 김병식 경영지원본부장은 현재 매출 1000억 이상 기업의 경우 5년 주기로 순환세무조사를 받고 있는데, 조사시기를 국세청과 사전에 조율할 수 있는 프로세스 도입을 건의했다.

㈜태인 김재덕 대표이사는 현재 매출액 100억원 미만 기업에 대해서만 세무조사기간을 20일 이내로 법제화하고 있는데, 대상기업을 매출 300억~500억원으로 범위 확대를 건의했다.

㈜아이앤에스 차태환 대표이사는 국세청․지자체의 중복 세무조사에 대한 기업의 부담을 언급하며, 기업의 세무조사 업무경감을 위해 세무조사권을 국세청으로 단일화 하거나 중복 세무조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청주상공회의소 이두영 회장은 최근 보호무역주의 확대 등으로 수출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데 통상마찰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세정지원을 확대해주길 바랐다.

앞서 청주상공회의소 이두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우리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업들의 경영사정을 잘 헤아려 세무업무와 관련해 부담을 느끼지 않고 본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기업 친화적인 세정을 더욱 확대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양병수 대전지방국세청장은 “청주는 제약, 바이오, IT 등의 분야에서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한 축을 담당,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오늘 건의하신 말씀들은 향후 국세행정이 발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