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세 의원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구) 의원은 25일 같은 위원회 소속 민주당 정춘숙의원과 공동으로 ‘아토피 환자의 무너진 삶’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보통의 아토피가 아닌 ‘성인중증아토피 피부염의 심각성’을 주제로 한 것으로 ‘성인 중증 아토피’는 말기 암환자들보다 자살 생각을 더 많이 할 정도로 삶의 질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질병이다.

성인 아토피 환자는 영유아 때 발병하여 성인이 될 때까지 최소 20~30년간 시달려 온 환자들로 성인이 되면서 나아지기는커녕 점점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 심각성이 심해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2017년 동안 19세 이하의 아토피 진료인원은 20.1%감소한 반면, 20세 이상의 성인아토피 진료인원은 20.7%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토피 관련 진료인원을 인구 10만 명당으로 분석해도 19세 이하는 9.7% 감소한 반면, 20세 이상의 성인아토피 진료인원은 1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성인 중증 환자는 대략 2만~3만 명 선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은 전무한 상태다.

오히려 아토피를 경증환자로 분류해 대학병원에서의 전문적인 치료를 제도적으로 막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오 의원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