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최교진 등 진보교육감들 전교노 농성장 지지방문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등 진보교육감 당선인들이 22일 오후 서울 청와대 앞 전교조 중앙집행위원들의 농성장을 방문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전국 시·도교육감과 교육감 당선인들이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 해결을 정부에 촉구했다.

현직 교육감들은 22일 ‘전국 시도교육감 일동’ 명의의 호소문을 내고 “전교조 법적지위 회복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밝혔다.

이날 호소문은 교육감 자리가 공석인 울산·인천·전남을 뺀 14개 교육감이 참석해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의에서 결정됐다.

모든 교육감이 동의를 표한 것은 아니지만, 과반이 지지해 호소문이 발표됐다. 전국교육감협의회가 아닌 ‘교육감 일동’ 명의로 호소문이 나온 것도 찬반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지난 20일 청와대가 ‘정부의 직권 취소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다양한 해결 방안 모색의 길이 막히고, 대법원 판결만 바라봐야 하는 답답한 상황이 재현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 전개를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전 정권이 만들어 놓은 교육적폐 해결을 위해 대법원 판결을 넘어 행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교육부총리와 고용부 장관은 법외노조 직권 취소를 포함한 다각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김병우 충북교육감과 최교진 세종교육감 등 전국 10개 진보 교육감(당선인)은 서울 청와대 앞 전교조 농성장을 찾아 지지 입장을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