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용찬 전 괴산군수 압수수색…수사확대 가능성도 경찰, 사전선거운동·공천헌금 수수 의혹 본격 수사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유권자에게 금품을 돌린 혐의로 최병윤 전 충북도의원이 징역형을 선고받는 등 수사결과에 따라 출마자들의 무더기 처벌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15일 검찰과 경찰 등에 따르면 나용찬 전 괴산군수는 검·경 양 측에서 전방위 수사를 받고 있다.

청주지검은 지난 10일 나 전 군수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 유포된 괴산군수 A후보 관련 비방글과 관련, 유포 과정에 나 전 군수가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살피고 있다. 비방글 유포자 중 다른 군수후보 B씨의 선거캠프 관계자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당 후보에 대한 수사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경찰은 나 전 군수는 선거권이 없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데도 지난 5월 말 한 행사장에서 B씨 지지발언을 한 혐의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나 전 군수는 이들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은군수에서 낙선한 김상문 전 후보는 지난 1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그는 지난 3월 25일께 산악회 야유회에서 지지를 호소하는 등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야유회에 함께 한 것으로 알려진 하유정 도의원은 같은 혐의로 입건된 상태다.

충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른바 ‘공천 헌금 수수’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간다.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의 측근인 임기중 도의원에게 ‘공천 받을 수 있게 도와 달라’며 2000만원을 건넸다가 며칠이 지나 공천이 어렵게 되자 되돌려 받았다”는 폭로에 따른 것이다.

임 의원은 “정치후원금 형식으로 받았다가 되돌려줬다”고 공천 관련성을 부인하고 있으나 경찰은 두 사람 모두 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최근 정식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이번 주 중 박 전 시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뒤 임 의원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 밖에 충북도선관위는 영동지역 도의원 선거 낙선자 C씨가 자신의 선거캠프 해당식 참석자들에게 식사와 선물을 제공한 정황을 잡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도선관위는 지난달까지 6.13 지방선거 관련 선거법 위반 사항 10건을 검찰에 고발하고 2건은 수사의뢰했다.

앞서 음성군수 예비후보 시절 유권자들에게 10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돌린 혐의로 구속기소된 최 전 의원은 지난 12일 열린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최 전 의원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주민 19명은 모두 6250만원의 과태료 폭탄을 맞았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