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시가 잇단 비위행위로 물의를 일으킨 산하기관에 대한 특별감사 등 조치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청주시는 최근 청주시설관리공단의 고객 만족도 조작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를 벌이고 있다.

시설관리공단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실시한 2016년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직원 등을 이용객으로 위장, 설문에 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평가에서 ‘나’ 등급을 받아 9억9000만원의 성과급을 받았고 일부 직원들이 공단 감사관실에 이를 알렸지만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시 감사관실은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한 전 공단 직원 등 관련자들을 상대로 사실 확인에 나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기간제 근로자에게 야간당직근무를 시키면서 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관련부서에서 사실을 확인한 뒤 조치할 예정이다.

직원채용 과정에서 특정응시자에게 문제지와 답안지를 사전 유출한 시문화산업진흥재단에 대한 조직 쇄신도 추진된다.

시는 먼저 조직 안정화를 위해 재단 복무기강 확립을 위한 시장 특별지시 공문을 내려 보내고, 빠른 시일 내 임시이사회를 열어 사건 경위보고와 사후대책에 대해 논의키로 했다.

이 밖에도 시는 출자·출연기관, 재단, 공단 등 감사 권한이 있는 기관에 대해 내부조사 계획을 수립하는 등 산하재단 전반에 대한 조사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번 조사가 얼마나 효과를 거둘 것인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이들 기관에 대해서는 이미 2년에 한번 정기감사가 이뤄지고 있고 비정기 특별감사 등이 실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산하기관의 한 관계자는 “감사에서 적발될 경우 강력한 페널티를 줘 더 이상 비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며 “최고책임자의 경우 ‘낙하산 인사’가 아닌 실질적으로 조직을 이끌 수 있는 사람이 임용돼야한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