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반대 비대위 기자회견 “주민 33개리 이장 강력 투쟁할 것”

제천시 봉양읍 주민들이 23일 지정폐기물 종합재활용업 허가 결사반대 입장을 밝혔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시 봉양읍 주민들이 23일 지정폐기물 종합재활용업 허가 결사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날 봉양읍 마을대표 이장단, 왕암동 통장, 아파트 입주자 등 30여명은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람 잡는 시멘트 분진 종합재활용업체의 공장설치는 우리 시민에게는 재앙일 뿐”이라며 “봉양읍 전 주민 33개리 이장들은 강력 투쟁할 것이며 결사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병묵 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위치(허가 신고지)는 제천의 관문역할을 하는 곳이자 주거 및 상가지역으로 명도리와 미당리 자연부락과 특히 주거 밀집지역인 미당한마음아파트와 미래의 주역인 어린 학생들이 안전하고 평화롭게 뛰어 놀며 학업하는 왕미초등학교와 최근 1000여 세대가 입주하는 등 아파트 단지와 주민이 살고 있다”며 “이렇게 주거지 한복판에 법과 규정 타령만 하며 지정폐기물 처리시설을 허가하고자 하는 제천시와 원주지방환경청은 도대체 제천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관청인지 책임을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업체 관계자는 “봉양지역은 물론 제천지역 6~7개 폐기물업체가 있으나 설명회 없이 허가 받아 영업중”이라며 “당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책사업에서 실증이 된 기술을 적용해 염화칼륨을 생산하며,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친환경적 재활용 사업”이라고 밝혔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