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방북 이틀째인 19일 오후 능라도 5·1 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를 관람하면서 15만명의 북한 관람객에게 인사말을 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

윤 수석은 "인사말 시간은 1∼2분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생중계된다"고 설명했다.

한국 대통령이 대규모 북한 대중을 상대로 공개 연설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수석은 앞서 이날 문 대통령이 관람하는 대집단체조에 대해 "전체적인 틀은 '빛나는 조국'이라고 알고 있다. 빛나는 조국이라는 틀에 환영의 의미가 담겨있다는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빛나는 조국'은 정권 수립 70주년을 맞아 북한 정권의 역사를 재구성한 내용으로,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 집단체조를 관람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문제 제기도 나올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윤 수석은 오전 브리핑에서 "대통령을 환영하는 의미의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제목이 바뀔 수도 있다고 한다"며 "북측에서 준비했는데, 우리 측 입장을 최대한 고려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수석은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이 서울에서의 종전선언 추진을 염두에 둔 것이냐'는 물음에는 "서울에서의 종전선언 여부는 아무것도 확정된 바가 없다"고 답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