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수 청주시의원 "총체적 부실 덩어리"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지원한 농촌마을 지원사업 보조금 대부분이 사유지에 투입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청주시의회 김태수(사진) 경제환경위원장은 22일 "상당구 문의면 모 마을에 투입된 3억원의 보조금 중 95%가 사유지에 투입되는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며 "청주시는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개회한 38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가 풍경이 있는 농촌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면서 상당구 문의면 한 마을에 3억원의 보조금을 지원했다"며 "정산서를 받아본 결과 이렇게 제멋대로 써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삶의 질 향상 도모를 목적으로 충북도의 '2016 풍경이 있는 농촌 마을 만들기 사업'에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주요 사업은 말 조형물과 풍경이 있는 벽화 및 돌담길 조성, 말 돌조각·표지석·문패 만들기 등으로 지난해 10월 마무리됐다.

김 위원장은 "마을 직접사업에 쓰인 보조금은 벽화·정자 조성과 이정표 설치에 든 5%가 전부고 나머지 95%는 사유지에 투입됐다"며 "정산 보고서에는 영수증도 제대도 첨부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보조사업은 총체적 부실 덩어리로 시는 철저히 조사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사업비가 투입된 땅은 개인 소유지가 맞지만 마을 주민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영수증 미 첨부 등 일부 결격 사유는 보완해 나가겠다"고 해명했다.

이날 또 최충진(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남북교류사업의 차분한 준비와 실익을, 김은숙(더불어민주당.복지교육위원장) 의원이 자살 예방을 위한 실효적인 대책 마련을, 김현기(자유한국당.부의장) 의원은 KTX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한 청주시장의 소신 있는 행정을 각각 촉구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