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지역 국회의원 단거리 노선 신설 정치쟁점화
오송역 ‘국내 유일 고속철도 분기역’ 위상 추락 우려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KTX세종역 및 단거리 노선 신설 논란에 충북지역이 총력 대응에 나서야한다는 지적이다.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 활성화에 악영향은 물론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이라는 타이틀도 다른 역에 빼앗길 수 있기 때문이다.

2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세종역 신설을 공약한 이해찬(세종시)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선출된 이후 세종역 신설·저지 힘의 균형추가 이 대표로 급속히 기울지는 형국이다.

충북도는 신설 저지를 위해 나름 애를 써왔으나 불똥은 엉뚱하게 튀었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최근 KTX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정동영(전북 전주병) 민주당평화당 대표와 무소속 이용호(전북 남원·임실·순창)의원 등이 평택에서 천안아산을 거쳐 오송을 빼고 세종과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을 제안하고 나섰다.

신설될 세종역은 간이역 수준에 불과해 오송역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논리로 충북을 설득해 온 세종시 측의 기존 주장보다 충북에 훨씬 위협적이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오는 31일 국회 귀빈회관에서 전체 호남의원 28명 중 절반 이상이 참여한 가운데 조찬회동을 갖고 KTX세종역이 포함된 단거리 노선 신설 문제를 공론화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행정수도 세종도 살고 호남도 살고 대한민국이 살아야한다는 논리로 압박하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북이 맹목적으로 반대목소리만 낼 수 없는 대목이다.

이 같은 세종역 및 단거리 노선 신설이 정치권을 넘어 호남주민 여론으로 확산하면 세종시는 최대 우군을 확보하는 반면 충북은 최악의 복병을 만나는 셈이다.

더욱이 충북이 주장하는 세종역 반대 논리를 ‘지역이기주의’로 보는 시각도 커지고 있어 충북에 부담으로 다가오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은 현명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시기다.

‘세종역 설치’와 ‘직선화 노선’ 두 사안을 모두 저지하는 것이 최상의 대안이지만 어설픈 대응에 나섰다가 두 마리 토끼를 놓칠 수 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힘의 균형추가 ‘세종역 설치’로 기울어지고 있는 만큼 직선화 저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은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평택~오송 복복선화를 대신해 천안아산~세종~공주~익산으로 연결하는 방안이다.

이 노선은 복복선화와 비용에서 큰 차이가 없고 행정수도인 세종시 활성화와 함께 호남 KTX의 시간 단축과 요금 인하 효과가 있다.

과거 KTX분기점이 오송으로 결정돼 고속철도가 직선이 아닌 우회 건설되면서 호남지역 주민이 손해를 보고 있다는 의식이 팽팽하다. 당시 충북도와 국토교통부에서 요금인하를 약속했으나 현재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게 사실이다.

호남선이 단거리 노선화 될 경우 천안아산역이 호남분기역이 되고 오송역은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된다.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은 호남권 의원들보다 하루 앞선 30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날 회동 후에는 국회에서 세종역과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 등의 저지 활동에 들어간다. 모든 국회의원을 상대로 부당한 이유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행정수도인 세종시 활성화와 호남 KTX 시간 단축 및 요금 인하 등의 명분이 충분해 세종역 신설에 힘이 실릴 수밖에 없다”며 “직선화를 저지하고 논란이 정치 쟁점화 하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