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위촉식 및 역량강화 교육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논산시는 지난 30일 상황실에서 제3기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위촉식을 갖고 더불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행사는 시민참여단 19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여성친화도시의 가치와 시민참여단의 역할’을 주제로 젠더&공동체 오미란 대표의 역량강화교육으로 진행됐다.

박남신 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시민참여단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통해 우리시만의 차별화된 특색사업 발굴·추진으로 모든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8월 한 달여간 공개모집을 거쳐 위촉된 시민참여단은 앞으로 2년간 일상생활에서의 성별 불균형 요소 및 불편·불합리한 사항 발굴, 여성친화도시 추진 사업 주민홍보 및 의견수렴, 발전적 의견 제시 등 시정의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만의 편의 증진에 국한하지 않고 노인과 아동,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근본이념으로 모든 시민이 더불어 함께 행복한 논산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이다.

시는 지난 2015년 12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으며, 공무원 및 시민대상 양성평등 교육, 시민참여단과 함께 하는 아동안전지도 제작, 모유수유실 및 공중화장실 안심벨 설치 등 다양한 여성친화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참여단의 시정 참여로 여성은 물론 시민 모두가 행복한 논산 조성은 물론 시민 삶의 질 향상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적극적인 참여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논산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