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도 지자체, 국회의원 국회서 토론회 개최
발전방향 모색…국가 계획 반영 촉구 건의문 발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강호축 토론회가 열렸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광주·대전·세종·강원·충남·충북·전북·전남 8개 시·도 단체장의 '강호축 개발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KTX세종역과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충청과 호남, 강원이 ‘강호축’ 개발에 힘을 모았다.

강원과 충청·호남지역 8개 시·도는 5일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5일 국회에서 국가 균형발전의 새로운 정책의제로 떠오른 ‘강호축’ 개발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 촉구와 발전방향 모색 등을 위해 마련됐다.

광주시, 대전시, 세종시, 강원도, 충남도, 충북도, 전북도, 전남도 등 8개 시·도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이후삼(충북 제천·단양) 의원, 자유한국당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권성동(강원 강릉) 의원, 평화민주당 박지원(전남 목포) 의원 등 5명이 공동 주최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 충청, 호남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토론회에 앞서 8개 시·도 단체장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강호축 개발계획을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하고,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 대응 지역특화 전략산업 육성 △백두대간을 활용한 관광휴양벨트 조성 △한반도 신경제지도 연계 남북 교류협력 추진 △강호축 고속교통망 구축 등 강호축 연계협력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그동안 국가 발전전략이 경부축을 중심으로 편중돼 국토의 불균형적 개발을 초래하고 국가자원 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 심화 등의 문제점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정 원장은 "성장동력 인프라, 생명·건강 산업자산, 에너지 산업자산, 자연·문화 자원 등 모든 측면에서 강호축의 잠재력은 크다"며 "시·도 간 경쟁을 넘어, 포용적 연계협력의 성장 모델로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 송우경 한국산업연구원 박사, 김영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사,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 등이 패널로 참가한 가운데 강호축의 발전계획과 실현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강호축 개념을 처음 제시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강호축 개발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국가계획에 강호축을 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오늘 참석한 지자체,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모두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해찬(세종시)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축사를 통해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강호축을 공론화하고 지역과 정당을 초월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아젠다를 8개 시도가 함께 풀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국회와 중앙부처에 전달하고, 연내 대통령 승인을 거쳐 발표하는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강호축 개발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