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12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 경유 KTX 호남선 직선화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시민단체들이 최근 호남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불거지고 있는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 주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도내 50여 개 단체가 참여한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호남선 직선화 요구는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초래된 충청권 갈등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 합의를 무시하고, 국가균형발전·국민통합에 역행하는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이와 관련된 모든 행동의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은 "호남선 KTX 직선화 요구는 2004년 전국 15개 시·도가 추천한 평가단이 국가·지역발전 효과, 교통성, 사업성 등을 평가해 국민합의로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및 노선을 결정한 것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호남선 KTX 직선화 요구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수도권 과밀 집중을 유지하자는 것으로 국가균형발전과 세종시 건설 목적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호남권 의원들은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빚어진 국론 분열 해결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반사이익을 챙기려는 것"이라며 "KTX 직선화는 타당성이 없다고 밝힌 정부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려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호남의원들은 지난달 31일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했고, 오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면담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충북시민단체의 기자회견은 호남 의원들과 이 총리의 면담을 앞두고 정부의 ‘세종역 신설 및 호남선 직선화 불가’ 입장을 확고히 해달라는 주문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