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42명 중 31%인 227명 관외거주 “지역경제 활성화 역행”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군청 공무원의 31%가 외지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청양군의 인구증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현재 군청 공무원 742명 가운데 94%인 697명이 관내에 주민등록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공무원 가운데 31%인 227명은 주소지만 청양에 둔 채 인근 세종, 내포, 공주, 대전 등지에 거주하며 출·퇴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수치는 공무원의 가족 등을 포함할 경우 주민등록상 인구 중 1000여명에 가까운 군민이 실제로는 외지에 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들 관외거주 공무원 중에는 부서장(사무관급 이상) 3명, 팀장급 55명 등 총 58명의 간부공무원이 포함돼 있어 군의 ‘내 고장 주민등록 갖기 운동’을무색케 하고 있으며, 비상상황 발생 등에 대한 대처능력을 떨어뜨려 민선 7기 자치행정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무원들의 관외거주는 청양~홍성, 청양~공주간 4차선도로 확장개통 후 도로 여건이 개선되면서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공무원들이 외지에 거주하는 이유로는 자녀교육과 문화시설 부족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주민들은 청양군 인구가 지난 10월말 현재 3만1979명으로 3만명선이 붕괴될 위기에 처한 데다 지역상권이 경기침체 등으로 극히 어려운 상황에서 외지거주 공무원이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민 김모(45. 청양읍)씨는 "인구증가시책이 청양군정의 핵심과제인데 관외거주 공무원들이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추진 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니냐"며 "군 행정에 역행하는 공무원들은 인사상 불이익을 줘서라도 공무원 스스로가 애향심과 인구 감소에 대한 자책감을 갖고 거주지역 선택에 대한 의식전환이 필요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외지에 거주하며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에게 헌법에 보장된 거주 이전의 자유를 침해할 부분이 있어 강제적으로 관내 거주를 강요할 수는 없다"며 "앞으로 군내에 거주하는 공무원에게는 승진 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우수공무원 해외연수 등에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청양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