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심의 결과 ‘보류’ 결정... 시, 재심의 신청키로

제2 금강교 전경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공주시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제2금강교 건설사업이 문화재청의 현상변경 심의에서 보류 결정됐다.

공주시는 즉시 일부 보완 후 재심의를 신청한다고 2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지난 14일 개최된 문화재위원회 심의 결과, 노후된 교량건설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였지만 공산성의 내·외부 조망성 등 경관적 측면과 교통분석, 환경요인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심의를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2금강교 건설사업은 노후로 인해 조기 폐쇄가 우려되고 있는 현 금강교를 보호하고,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망계획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공동 추진하는 사업이다.

공주시내 한복판을 연결하는 금강교는 현재 1차선 일방 1.5톤 이하 차량만 통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현재 원안인 4차선 설계안에 대한 구체적 대응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교통분석 및 4차선 설치 시 해소되는 교통량 분담의 효과와 경관분석, 그리고 환경적 측면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4차선 설치의 당위성과 경관 및 환경저해 최소화 등에 대한 적극적인 설명을 통해 12월 중 재심의 시 원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박승구 안전산업국장은 “12월 개최 예정인 문화재청 사적분과위원회의 현상변경 재심의에서 공주시민이 원하는 바가 원안통과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공주시민과 관광객들의 교통편의가 증진돼 시민이 행복한 공주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