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행정수도인데 이전 꺼려… 충청인 우롱”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제5차 촛불집회에서 멀리 청와대 보인다. (서울 사진공동취재단)
청와대 /연합뉴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들은 21일 “청와대 이전 장소는 세종시가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 유용철 세종시당위원장, 엄태영 충북도당위원장,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은 이날 대전에서 정례모임을 갖고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들은 최근 문재인 정권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와대의 광화문 이전’과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행정수도인 세종시 건설 이후에도 일부 행정기관이 여전히 세종시로의 이전을 꺼리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앞장서 세종시가 아닌 지역으로 이전을 검토하는 것은 또 다시 충청인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토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해소를 위한 명품 행정수도 건설이라는 원칙으로 돌아가 실질적인 행정수도 건설위해 청와대가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청와대는 최근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을 추진할 위원회를 연내에 출범시키겠다고 발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추진할 위원회 구성을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라며 "민간 7~8명, 정부위원 7~8명 등 총 15~16명으로 구성할 예정이고 위원장은 유홍준 교수가 유력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위원회는 출범 뒤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할지, 이전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할지 등을 결정해 대통령에게 보고할 것"이라며 "대통령이 보고 내용을 채택할지를 포함 후속 조처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광화문 대통령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던 만큼 이에 대한 논의 절차에 반대할 명분은 없다. 다만 문제는 광화문 집무실 설치는 이처럼 공론화되고 있는 반면, 세종시 설치는 여전히 수면 아래에 묻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KTX세종역 문제와 공공기관 지방이전, 국회분원 설치 등과 관련,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협력도 강조했다.

위원장들은 “KTX세종역 건설과 공공기관 지방이전 문제는 특정지역이 아닌 충청권 모두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협의해야 한다”며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상생을 최우선으로 논의해 문제를 풀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앞서 지난 달 10일 충청권 국책사업과 현안 등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협의회를 발족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