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NGO 정식 민원제기, 국토부 “계획 없다” 재확인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가 지난 13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토교통부에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반대' 민원에 대한 처리결과.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KTX 호남선 직선화 갈등이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KTX세종역 신설에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데 이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토교통부가 잇달아 ‘호남선 단거리노선 신설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21일 "호남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요구하는 호남선 KTX 단거리노선 신설에 대해 국토교통부로부터 관련 계획이 전혀 없음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 국토부에 공개 질의를 한 결과 이런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 단체는 "그동안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KTX 세종역 신설 및 호남선 KTX 직선화 요구 등에 대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국토부가 공식입장을 알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호남선 KTX 직선화 요구는 2005년 국민합의를 통해 호남고속철 분기역을 충북 오송에 설치한 결정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국가균형발전 및 국민통합에 역행하는 모든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일부 호남의원들은 지난달 31일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해 대정부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여는 등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 모두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국내 유일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을 해온 오송역 활성화에 직격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단거리 노선 신설이 현실화하면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하거나 분기역이라는 타이틀을 잃게 된다.

균형발전지방본부충북본부는 지난 13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토부에 정식 민원을 제기했다.

이를 둘러싼 논란이 충천권을 넘어 호남까지 확산되는 등 지역갈등이 커지자 이 총리는 지난 14일 호남지역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수습에 나섰다.

이 총리는 호남선 직선화에 대해 ‘검토를 해보겠다’고 여지를 남겼지만 국토부가 현재로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히면서 충북으로서는 원하는 답변을 모두 얻은 셈이 돼 일단 한숨 돌리게 됐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