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취재부 부장 / 천안 지역 담당

최재기(편집국 부장/천안지역 담당)
최재기(편집국 부장/천안지역 담당)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 성환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국립축산과학원축산자원개발부(성환종축장) 이전이 확정됐다. 축산과학원은 최근 전남 함평군을 종축장 이전후보지로 최종 선정했다. 종축장 이전까지는 5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잔여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는 본격화되고 있다.
성환종축장은 418만㎡로, 여의도 면적의 1.5배에 달한다. 평택, 안성, 아산과 마주하고 있고 접근성도 뛰어나 부지개발에 따른 시민들의 기대가 큰 상황이다. 하지만, 농촌진흥청과 충남도, 천안시, 의회, 주민 모두가 개발에는 동의하지만 활용방안에 대한 생각은 제 각기다.  사실상 부지 소유권을 가진 농촌진흥청은 축산자원개발 분야 미래종합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는 실리콘밸리 같은 스마트팩토리 단지를 검토 중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다음 달 중 천안시, 충남연구원과 이전 추진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내년까지 종합계획을 세우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반면, 지난 4월 이전부지 활용 포럼을 만든 천안시는 대선공약인 4차 산업혁명 첨단산업 핵심거점 육성을 목표로 개발과 자연이 공존하는 개발 방안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수목원 조성은 구본영 천안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 등으로 시의회 의원들의 의견도 여당과 야당으로 나뉘어진 모양새다. 한국당 김철환(마선거구) 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규모 수목원은 연간 관리 유지비만도 20억원 에 달한다. 시장 공약이라고 무리하게 추진해서는 안 된다“며 ”성환주민들의 염원은 도시발전이다. 지역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수목원 조성에 찬성하는 분위기다.
 성환종축장 부지는 국가 소유다. 충남도와 천안시가 원한다고 그 계획이 바로 수용되지 않는다. 개발에는 막대한 예산도 수반된다. 따라서 충남도와 천안시, 전문가, 지역 주민 등이 참여하는 기구를 구성해 논의하고, 천안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국가사업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국가 소유의 땅을 활용할 수 있고, 개발에 따른 시의 재정적 비용도 줄이고, 천안의 신성장 동력 발판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천안 최재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