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초·중 특수학교 무상급식 분담액 합의를 마친 1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만난 이시종(왼쪽)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최지현>
이시종(왼쪽)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 / 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 지역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한 무상급식이 내년부터 전면 시행된다.

충북도의회가 10일까지 합의안을 마련해 제출하라고 초강수를 둔 가운데 고교 무상급식비 분담 비율을 놓고 팽팽히 맞서던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9일 극적으로 합의했다.

충북도는 고교 무상급식 식품비의 75.7%를 도와 일선 시·군이 부담하고 내년부터 전면 시행하자는 도교육청의 요구를 전격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와 도교육청은 10일 오전 9시 지사 집무실에서 고교 무상급식 합의서 서명식을 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 장선배 도의회 의장이 참석한다.

도교육청도 명문고 육성을 위해 도와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그동안 지역 인재 육성 차원에서 명문고를 설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키워 왔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지난 8월 말부터 고교 무상급식 시행 방안을 협의해 왔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도교육청은 식품비의 75.7%를 도와 일선 시·군이 부담해야 하며 내년부터 전면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충북도는 식품비의 50%만 부담하고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맞서 왔다.

양 기관의 갈등으로 학생·학부모들의 우려가 커지자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 7일 양 기관에 "10일까지 고교 무상급식 합의안을 마련해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양 기관이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한다면 내년도 예산안 심사·의결을 보류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