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확인 없는 의혹보도 공개 혐의
유포 개입 등 수사 확대될 가능성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검찰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상대 후보의 금품수수 의혹 보도를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종필(55·자유한국당) 전 진천군수 후보를 소환 조사했다.

10일 검찰 등에 따르면 청주지검은 지난 주말 김 전 후보를 소환 조사했다.

6.13 지방선거 진천군수 선거에 출마한 김 전 후보는 지난 5월 14일 한 방송토론회에서 당시 상대 후보인 송기섭(62·더불어민주당) 현 군수에 대해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금품수수 의혹 보도를 공개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를 받고 있다.

문제의 보도는 2016년 진천군수 재선거 때 송 후보 측 관계자가 특정인으로부터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경찰수사에서 송 군수의 금품수수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경찰은 김 전 후보의 선거기획사 대표와 문제의 기사를 작성한 인터넷 매체 기자를 선거법 위반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김 전 후보에게는 범죄 혐의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그러나 검찰은 문제의 기사 작성·유포 과정에 김 전 후보와 선거브로커가 개입한 정황 등 선거법 저촉 여부를 살펴본 뒤 기소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3일 김 전 후보의 사무실과 선거기획사 등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전화를 확보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범위가 특정되지는 않았지만 복수의 사람들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수사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