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충북도당 청주 성안길서 결의대회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 회원들이 1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정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12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12월 임시국회를 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충북도내 35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이 단체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과 한국당의 야합으로 선거제도 개혁 논의는 시작도 못하고 정기국회가 끝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선거제도 개혁은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바꿔 낡은 정치, 구태정치, 특권정치를 바꾸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당장 눈앞의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 논의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 다수는 더할 나위 없는 불신과 분노의 대상으로 전락한 국회를 향해 민의가 반영되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 이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민주당과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합의하라”고 요구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선거제 개편에 대한 원칙적 찬성의 입장을 넘어 보다 분명하고 적극적으로 개혁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도 이날 오후 청주 성안길에서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김수민(도당위원장 대행) 의원은 “기득권 양당이 본인들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시민과 국민의 열망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말 그대로 민심이 투표에 반영되는 서비스로 우리 국민들과 시민들이 정치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 받을 수 있다”며 “더 다양한 시민 의견을 국회 전달할 수 있는 지금으로서는 가장 선진화된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따른 의원 정족수에 대한 국민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민심반영과 더 나은 민주주의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으로 그만큼 국민들께 정치서비스가 돌아갈 수 있도록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영수 기자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당원이 12일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 의원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당원이 12일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 의원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